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 합격! 합격 후기와 요약집 대방출
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ETC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 합격! 합격 후기와 요약집 대방출

by 깜장야옹이 2021. 8. 21.
반응형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 합격! 합격 후기와 요약집 대방출

 

원래는 이왕할거면 교육이수보단 자격증을 따자라는 생각으로 5년쯤 전에 가스기사를 준비했었는데요. 필기는 한번에 붙었었는데 실기에서 필답을 잘치면 작업형에서 실수를 하고 작업형을 잘하면 필답을 망치는 등 계속 50~55점으로 탈락을 해서 2년을 그냥 보내버린 적이 있었네요.

 

제가 가스기사 시험을 칠때 필기 합격후 첫 1년은 동영상+필답+작업형 이렇게 3개를 2주동안 쳤고 그후 1년은 시험이 바뀌어 동영상+필답만 쳤었는데요.

 

작업형 할때 붙었어야 하는데.. 그때 학원 다니시는 분들은 학원서 쓰던 머신을 그대로 들고와서 엄청 쉽게 하시더군요.. 전 그때 집 앞 공사장가서 아저씨한테 부탁드리고 딱 한번 기계 돌려보고 작업형 치러가서 컨디션 좋은날은 기포 안올라오고 성공하고 컨디션 안좋은 날은 기포가 뽀글뽀글.. 탈락했었는데.. 지금생각하면 그냥 학원가서 장비 빌려서 쳤으면 붙었을까 하는 후회가 ㅋㅋ

 

 

 

 

 

언젠간 교육이수라도 해야지 하면서 그렇게 몇년이 지나버렸는데요.

 

원래는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 이수증이 월요일 입교해서 5박6일을 기숙사 생활하면서 교육을 듣고 토요일 오전에 시험치고 점심때쯤 퇴교였는데 이 후 1박2일로 변경됐다 지금 코로나로 인해 교육은 온라인 동영상 수업으로 대체를 하고 실습교육은 당일치기로 변경되었습니다.

 

저처럼 회사 다니시는 분이라면 당일하루만 하면 되는 지금이 자격증을 딸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니 이때를 놓치시면 안되겠죠.

 

올해는 아마 12월까지 이미 끝났을테고 내년초에 재빠르게 하시면 될 듯~

 

 

 

교육과정마다 입교시간이 다른데 제가 준비했던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의 경우에는 오전 10시까지 천안아산에 있는 가스교육원으로 입교를 해야합니다.

 

원래는 와이프랑 같이 교대 운전하는걸로 차를 가지고 가려 했는데 요즘 와이프 컨디션이 안좋아 그냥 혼자가는 걸로하고 새벽 6시16분 기차타고 갔네요. 두명이상이면 차가 저렴하지만 혼자라면 자동차나 기차나 금액적인 부분에서는 큰 차이가 없네요.

 

오랜만에 기차를 타봤는데 요즘 KTX기차에는 휴대폰 충전을 위한 USB포 트와 전기 콘센트가 있네요.. 대빵 신기 ㅋㅋㅋ

 

 

 

천안아산역에 도착을 한뒤 3번 게이트로 나가서 건널목을 하나 지나면 셔틀버스 탑승대기장이 나옵니다. 1번부터 7번까지 있는데 저희가 타야하는 가스안전교육원 차량은 7번홈으로 옵니다.

 

지나가면서 보니 1~6번에는 전기안전원, 경찰대학, 인근 사립대학 등 수많은 셔틀버스 왕래가 있네요.

 

천안아산역 가스교육원 차량운행 시간은 오전 8시15분, 오전 9시15분 이렇게 2대가 있으니 기차시간이랑 맞춰서 타시면 되구요. 전 10시까지 입교라 9시 15분 차량을 탑승했는데 교육원에 도착하니 대략 9시45분쯤으로 시간은 넉넉했네요.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는 셔틀버스 내리면 정면에 보이는 실습동으로 가시면 되는데요. 내릴때 셔틀버스 기사님이 일일이 무슨 교육인지 물어보시고 어디로 가면되는지 알려주시니 굳이 기억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교육인원은 한조에 대략 25명 정도로 해서 3개조로 나뉘는데요. 정압기실습, 연소기실습으로 각각 1조씩 배정받고 나머지 1조는 또 반으로 나누어 가정용사용점검/업무용사용점검을 돌아가면서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처음에 정압기 실습을 50분간하고 연소기실습실로 이동해 50분간 교육을 받고 그다음에 가정용사용점검 25분, 업무용사용점검 25분씩 진행했네요. 3조가 모두 돌아가면서 교육 및 실습을 진행하고 순서의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실습동 입구에서 발열체크 및 문진표를 받고 성명을 대면 양성교육 수험표를 받습니다. 이 수험표는 오후시험때 필요하므로 잊어버리지 마시고 잘 챙겨두셔야합니다.

 

 

 

 

 

또한 실습신청시 사진을 파일로 냈다면 사진을 들고가지 않으셔도 되지만 첨부파일에 사진을 제출하지 않은분은 교육시 사진 1매를 가지고 가셔야 하고 혹여 준비를 못하신 분이라면 그자리에서 셀카 찍어서 안내되는 휴대폰으로 문자전송을 바로 하시면 됩니다.

 

 

 

시험준비물과 시험배점에 대한 안내문을 교육전에 받을 수 있는데요. 총 시험문제는 29문제이며 이론시험 20문항 60점, 당일 교육받은 실습시험 9문항 24점, 출석점수 16점으로 총100점이며 이중 60점만 얻으면 합격입니다. 당연히 출석점수 16점은 거져가는거니 시험에서 44점만 따면 합격이니 너무 압박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합불은 시험이 끝나고 30분내에 카카오톡 알림으로 오는데요. 합격의 경우에는 시험쳤던 강의실에서 바로 수료증 받으시면 되고 불합격의 경우에는 1층 수납과에서 1만원을 내고 재시험을 신청하시면 1달에 한번있는 재시험을 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실습시험+출석점수는 재시험칠때 따라가는 점수이니 잘치셔야 합니다. 무슨말이냐하면 탈락으로 재시험을 친다면 재시험때는 이론시험 20문항 60점만 칩니다. 실습점수+출석점수는 탈락했을때 받은 그점수를 그대로 인계받게 됩니다.

 

즉, 이론점수 20점+실습점수 18점+출석점수 16점을 받아 54점으로 탈락을 해서 재시험을 치신다면 재시험에는  실습점수 18점+출석점수 16점은 시험을 치지않고 그대로 가지고 가서 34점은 확보해둔 상태고 실제시험은 이론시험만 치며 여기서 26점 이상을 확보해야 합니다. 그러니 무조건 실습시험은 잘치셔야 하니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시험지 받으면 까먹기 전에 당일날 교육받은 실습문제(뒤에서부터)부터 앞으로 거꾸로 푸시는걸 추천합니다.

 

혹시 문제를 다 못풀더라도 실습점수는 잘받아야 하니.. 직전에 수업한거라 머릿속에 남아있기도 하고!!

 

시험점수는 홈페이지 마이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신데 수료증 받고 셔틀버스 기다리는 동안 접속해 보니 이미 점수가 나와있네요. 저같은 경우는 실습+출석 만점이고 이론은 3/4정도 맞췄는데요. 헷갈리는 문제가 몇 있긴 했지만 전체적으로 시험이 그렇게 어렵진 않았네요.

 

다들 동영상 강의 1~2회 정도 집중해서 정독하시고 제가 올려 놓을 요약집 2~3회 정도 보시면 무난하게 합격 하실듯 합니다.

 

 

 

실습교육은 온라인 동영상 강의때 봤던 내용 그대로 하는거라 상당히 익숙한데요. 원래 5박6일 동안 배워야 할 내용을 이론은 각자 동영상 강의로 대체하고 3시간 실습으로 끝내야 하므로 매우 스피드하고 중요부분만 설명을 하고 넘어갑니다.

 

그러니 핵심설명부분에서 시험에 나올 법한 내용을 알려주니 체크 잘 해두셨다 점심시간에 잠시 식사를 미루고 체크해준부분 복습을 하시고 점심은 시험치고 나와서 드시는걸 추천합니다.

 

 

 

실습동 바로 뒷건물이 식당과 매점이라 저도 시험 빠르게 치고 다른분들 시험치고 채점하는 시간동안 매점가서 라면하나 먹고 왔네요.. 그래도 시간이 남더라는..

 

대락 시험치고 나오는데 30분 정도 걸렸는데 먼저 친 사람부터 퇴실이 가능하니 빨리치고 나오면 편하게 쉴수있어요~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 교육신청순서

 

1. 가스안전교육원 홈페이지 가입하기
2. 양성교육(자격증)과정에서 사용시설안전관리자(온라인교육) 신청 및 결제 (29만8천원)
3. 동영상 이론/실습 시청 후 교육원 실습 교육 및 시험일 신청
4. 시험

 

여기서 한가지 팁을 드리면 3번의 동영상 교육을 2배속으로 돌려 최대한 빨리 시청한 뒤 시험일정부터 잡으셔야 합니다. 8월인데도 벌써 12월 신청까지 거의 끝난 상태라 교육하고 시험 신청일 기준 3~4달은 대기시간이 있으므로 정독은 시험일정에 맞춰 하시면 되므로 일단 빨리 듣고 시험일정을 신청하는게 급선무입니다.

 

저도 동영상 강의는 5월에 완료했지만 시험은 제일 빠른게 8월이어서 이제야 시험을 쳤네요.

 

 

 

 

시험당일 일정

 

1. 10시까지 입교
2. 10시20분~13시10분까지 실습교육 (50분 교육 10분 휴식)
3. 13시10분~14시까지 점심시간
4. 14시부터 50분간 시험
5. 시험 종료 후 30분 이내 결과발표 (카카오톡 알림)
6. 합격자는 시험친 강의실에서 수료증 받고 불합격자는 1층 수납에서 재시험 등록 (1만원)
7. 퇴교

* 천안아산역 -> 가스교육원 셔틀버스 : 오전 8시15분, 오전 9시15분 2회 (3번출구 7번홈)
* 가스교육원 -> 시외버스터미널 -> 천안역 -> 천안아산역 셔틀버스 : 오후 4시 승차,  4시10분 출발

 

퇴교시에는 셔틀버스가 가스교육원에서 출발해서 시외버스터미널을 거쳐 천안역을 거쳐 천안아산역으로 가는데요. 오후 4시에 탑승을 시작해서 4시 10분에 출발을 합니다.

 

대략 도착시간은 시외버스터미널 4시 20분, 천안역 4시 30분, 천안아산역에 4시 50분 도착이니 천안아산역에서 KTX 타실분들은 5시 이후 기차표를 예매하시면 됩니다.

 

제가 갔을때는 천안아산역에 4시 45분에 도착을 했고 부산행 기차는 5시 04분 열차라 시간이 넉넉했네요.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zip
0.41MB

 

제가 공부하면서 정리했던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 요약집입니다. 시험치기 1주일 전쯤 동영상 강의 1회 정독하시고 제가 올려 놓은 요약집 2~3번만 보시면 어렵지 않게 합격하실 수 있을거 같네요. zip 압축이며 압축을 푸시면 PDF로 되어 있습니다.

 

압축은 비밀번호가 걸려있고 비밀번호는 제 블로그 주소(blackcat35.tistory.com)입니다. 

 

아.. 마지막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출제하는 퀴즈가 있는데요. 이것도 풀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주소는 이곳을 누르시면 바로 이동합니다.

 

모두 한번에 합격하시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