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역 선상주차장 주차요금 변동안내 및 기차승차권으로 할인받는 방법
부산역 선상주차장 주차요금 변동안내 및 기차승차권으로 할인받는 방법
천안아산에 가스안전교육원에 교육을 받기 위해 오랜만에 부산역을 방문했는데요. 부산역이 거리는 가깝지만 번영로가 차가 많이 막히고 울산역은 거리는 조금더 멀지만 차가 안막혀 실제 걸리는 시간은 비슷한 관계로 부산역으로 갈까 울산역으로 갈까 고민을 좀 했지만.. 결론은 길을 잘 아는 부산역이었네요.
나중에 후회했지만.. 이유는!! 부산역은 현재 8월 기준으로 일주차 1.5만원에 승차권 소지시 30% 할인받아도 1만원이고 울산역은 내려오다 보니 역사 바로 옆 빌딩에 일주차 6천원이라고 적혀있네요.. 제길슨..
부산역 선상주차장은 A와 B로 나뉘는데요. 선상주차장A는 부산역 2층에서 나오면 바로 앞에 있는데 주차면이 적고 야외주차장이라 비, 바람과 햇볕을 바로 받고 사전정산기가 한대 밖에 없어 대기를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선상주차장B는 A와 마주보고 있는데요. 주차면 수가 많고 조립식 건물내에 있어 비, 바람에 안전하고 뜨거운 여름철 햇볕의 직사광선을 받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사전정산기도 4대나 있고 새벽에 출발 할때는 아무도 없었는데 저녁에 도착해서 보니 노인일자리 분들이 앞에서 사전무인정산기 사용법을 모르는 분들을 위해 설명도 해주시네요.
부산역 뒷편인 충장대로에서 진입을 해서 주차장이 있는 2층으로 올라가시는 분이라면 올라가서 왼편에 하늘이 뻥 뚫린 주차장이 A주차장이고 오른편에 건물로 되어 하늘이 막혀 있는 주차장이 B주차장입니다.
<명칭>부산역 선상주차장 |
공영주차장은 대부분 부산시설공단에서 관리한다고 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관리주체가 시설공단도 있고 시청이나 구청에서 관리하는 공영주차장도 있습니다.
부산역 선상주차장의 경우에는 관리주체가 코레일이고 참고로 태종대는 관광공사에서 공영주차장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요금정산은 출차전에 입구에 있는 사전정산기를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사전정산기가 4대가 있고 낮시간대
에는 옆에 처음 하시는 분들을 도와주기 위해 실버근무자들이 있으셔서 처음이라고 부담갖지 않으셔도 될거 같네요.
제가 직접 해보니 처음해보는데도 도움없이 가능했고 대락 1분이 채 안되는 시간안에 차량번호 넣고 기차승차권으로 할인받아 결제까지 모두 진행이 가능했네요.
당일치기로 부산 → 천안아산, 천안아산 → 부산을 왕복을 해서 기차표가 2장이 있었는데요. 손에 잡히는대로 부산 → 천안아산 이용한 승차권을 가지고 부산역에서 QR코드 할인을 받았는데 가능하네요.
꼭 부산역으로 내려오는 방향의 승차권이 아니어도 상관없이 당일 이용권이면 되나봅니다.
기차승차권을 이용해 결제를 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결제 및 할인 순서>◈ 차량번호 4자리 기입 ◈ 요금확인 후 할인 받을 수 있으면 할인 없으면 바로 결제 |
8월까지는 부산역 선상주차장의 일주차 요금이 15,000원인데 9월 1일부터 18,000원으로 오른다고 합니다. 이제 저 같은 경우는 9월 이후 기차 탈 일이 있으면 부산역보단 울산 KTX역으로 가야할거 같네요. 역에서 집에까지 시간은 비슷한데 할인전 1/3, 할인 받아도 1/2이나 싸고 울산에서 부산역까지 가는 시간이면 울산역에서 집까지 반이상 갔을텐데..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니 울산역 주차장은 일주차 9,000원이네요. 바로 옆 빌딩의 일주차가 6,000원 이었으니 저처럼 울산역과 부산역 중간에 사는 사람은 울산역이 답인듯.. 문제는 부산역에 비해 울산역이 기차 편수가 적을 수 있다는 건데.. 그건 그때 생각해 봐야지 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