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아깝다! 에어컨 철거는 내가 직접한다! 냉매 재활용을 위한 회수방법
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ETC

돈이 아깝다! 에어컨 철거는 내가 직접한다! 냉매 재활용을 위한 회수방법

by 깜장야옹이 2020. 6. 30.
반응형



돈이 아깝다! 에어컨 철거는 내가 직접한다! 냉매 재활용을 위한 회수방법



올해는 에어컨을 설치할 생각이 없었는데.. 더위를 많이 안타는 편인데다 에어컨 바람을 쐬면 콧물이 앞을 가려서 보통 선풍기만 사용을 해서 올해도 선풍기로 버텨보고 많이 덥다 싶으면 비수기때 저렴하게 에어컨을 설치할 생각이었으나..


아는형이 다음달에 이사를 가는데 새걸로 교체한다고 기존 사용하는 에어컨을 중고로 판다고 하네요. 중고가 보다 저렴하게 준다는 그말 한마디에 냅다 물어버렸네요 ;; 에너지효율 1등급이라고 하니 뭐..




에어컨 설치비용도 드는데 철거비용에 이동비용까지 부담하려니 배보다 배꼽디 더 커질 수도 있다는 생각에 철거와 이동은 직접 해보기로 했는데요.


설치는 진공도 잡아야 하고 집에 에어컨배관이 매설배관이라 경험이 없는 제가 직접하긴 힘들거 같아 설치기사님을 따로 불러야 겠네요.


먼저 에어컨을 철거하기 전에 냉매를 회수해서 실외기 내에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냉매가 부족하면 충전을 해야하니 추가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어떻게 보면 에어컨 철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 않을까 싶네요.





실외기의 옆면에 보면 동배관이 있는데요. 굵은관과 얇은관이 있습니다.






굵은 : 저압배관

얇은관 : 고압배관


A. 고압배관(얇은관)을 L렌치로 잠근다. 제가 잠근 배관은 4mm 렌치를 사용하네요.


B. 에어컨을 가동한다.

☞ 에어컨을 가동한 뒤 조금 지나면 실외기 팬이 돌기 시작하는데요. 이때부터 실외기에 손을 살짝 올리고 있으면 어느순간 실외기가 부르르 떠는걸 느낄수 있습니다. 제가 했던 모델 같은 경우는 대략 2분이 좀 안된거 같네요. 




C. 저압배관(굵은관)을 L렌치로 잠근다.

☞ 실외기가 떨기시작하면 에어컨을 끄지 않은 상태로 저압배관을 잠그는데요. 제가 했던 모델은 5mm 렌치를 사용했네요.




D. 에어컨 차단기를 내리고 콘센트를 뽑는다.

☞ 에어컨 콘센트만 뽑아도 되지만 에어컨은 보통 단독으로 개별차단기를 사용하니 만약을 위해 차단기도 내려주시면 좋습니다.




E. 실외기 옆면에 있는 뚜껑을 제거하고 전원선과 연결된 3개의 선을 분리한다.

☞ 빨강/ 파랑은 전원선, 녹색은 접지선




F. 실외기와 연결된 고압/ 저압의 배관을 몽키를 이용해 분리한다.




G. 배관을 원형 그대로 벽을 통과해 뽑아내도 되고 스탠드(실내기)에서 배관을 분리해 스탠드(실내기), 실외기, 배관 및 전선으로 각기 분리해도 된다.




스탠드의 높이가 대략 170~175정도였는데 대박... 제 차 투싼의 뒷자석을 폴딩한 채로 맨 앞자리는 사람이 앉을 수 있도록 의자를 바짝 땡기니 스탠드(실내기), 배관, 실외기가 모두 차 트렁크에 실렸습니다..





2번째 사진에서 보다시피 조수석에 사람이 앉을 수도 있네요...아싸 배달비 아꼈다 ㅋㅋ




집에와서 제일먼저 한 일이 에어컨 청소였는데요. 실외기 팬은 대충 호수로 물뿌려서 청소하고 스탠드 구석구석은 걸레질로 하고 필터는 중성세제를 풀어 몇시간 담궈놨다 씻겨내니 생각보다 훨씬 더 깨끗한 모습을 하고 있네요. 원래의 모습이 보일 이정도면 필터는 잘 씻겨진듯 합니다.





에어컨 재설치는 개인사업자 연락해서 했는데요. LG에어컨의 경우에는 홈페이지에서 설치비용이 나와있으니 견적을 비교해 보시면 됩니다.


숨고(숨은고수)를 통해 견적을 받았는데 가장 저렴하면서 2년 AS까지 해주시는 분이 있으셨는데 그분은 이미 예약이 꽉 찼다고 하셔서 다른분께 연락드려 조금 더 비싼가격에 설치를 했네요.


조금더 비싼가격이라고 해도 LG서비스센터를 이용해 재설치하는 것에 비하면 대략 3/4~2/3 가격에 설치를 했네요.


시골이라 시원한 바람이 많이 불어서 혼자 있을때는 켤 일이 많이 없을거 같고 손님들 오실때나 가끔 켜야 겠네요. 이렇게 2~3년 쓰고 식구가 늘면 그때 새걸로 바꿔야쥐 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