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주차장, 자동차세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부산시 자동차 요일제 신청 그리고 혜택
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ETC

공영주차장, 자동차세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부산시 자동차 요일제 신청 그리고 혜택

by 깜장야옹이 2021. 6. 16.
반응형

공영주차장, 자동차세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부산시 자동차 요일제 신청 그리고 혜택


집에 차가 2대는데 저야 주야 근무라 매일 출근을 하지 않고 와이프도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 중이라 자동차를 동시에 사용할 일이 거의 없는데요.

차가 한대 놀고 있다보니 일상이 정상화 될 때까지 약간이라도 혜택을 얻을 수 있는게 없을까 고민하다 부산시에서 독려하고 있는 정책 중 한가지인 자동차 요일제를 등록했는데요.

제 차는 화요일, 와이프 차는 목요일로 지정을 해서 이용하려 했는데 문제가 발생해서 와이프만 신청하고 제차는 신청하다 취소시켰네요.

제가 신청을 거의 완료하기 직전 취소한 이유는 환급과 관련된 내용이었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매년 1월에 자동차세를 연납하고 있어서 중간에 요일제를 신청하게 되면 일할로 계산해서 감면 부분을 환급 받을 수 있는데 환급 받을 수 있는 계좌 등록이 자동차 명의자로만 국한 되어 있네요. 제 차는 실제 사용은 제가 해서 주유하고 오일 갈고 점검받고 세금내고 모든 것을 제가하지만 아직 아빠 명의로 되어 있어 환급자를 변경을 하지 못하네요 ㅠㅠ 그래서 나중에 차량 명의를 변경하고 나서 신청하려고 일단 취소했네요.


부산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자동차 요일제는 "부산광역시 승용차 요일제(링크)"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참여 방법 및 요건>

월~금요일 중 하루를 지정하고 지정일은 오전7시~오후8시까지 운행하지 않아야 한다.


<지정일 위반>
그곳만 피해가는 꼼수를 피하기 위해 감시장비 위치는 공개하지 않으며 연 4회까지 위반은 허용하나 5회 이상 위반시 직권해제 (단, 다음년도 재신청 가능)

<요일제 참여 혜택>
⊙ 자동차세 10% 할인 또는 환급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50% 할인 (시설공단에서 운영하는 공영주차장의 경우 월주차시 20% 할인)
거주지전용 주차장 신청시 가산점(안내문) 및 요금 20% 할인(홈페이지)
교통유발부담금 최대 30% 감면(안내문) vs 교통유발부담금 최대 20% 감면(홈페이지)
☞ 홈페이지 내용과 안내문으로 받은 내용이 조금 다르네요.. 뭐지 이건 ㅋㅋ

<지정일 변경>
기존 전자인증표 반납하고 연2회까지 요일 변경이 가능합니다.

◈ 민간제공으로 보면 자동차보험 특약 가입시 자동차보험료 8.7% 환급이란 말이 있는데요. 약관을 보니 "마일리지 특약과 승용차 요일제 특약은 동시가입이 불가"라고 합니다.

제가 본 보험사의 경우 마일리지특약은 1만 키로 이하 운행시 17% 할인 10,001키로 이상 운행시 6% 할인이니 본인이 1만키로 이상 매년 탄다면 마일리지 특약대신 요일제 특약을 넣어서 8.7% 할인 받는게 이득이지 싶네요.


홈페이지에서 요일제를 신청하고 나면 수일내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의 관공서(구청,동사무소 등) 도시환경정비팀에서 등기로 스티커(전자인증표)가 오는데요.



이걸 받고나서 차에 부착을 한 다음에 차량 전면, 부착 스티커 전면, 부착 스티커 후면의 3장을 촬영한 다음 홈페이지 인증샷 올리기에 업로드까지 하시고 나면 몇시간 지나지 않아 부산시청에서 등록이 완료되었다는 톡이 날라온답니다.


여기까지 다 하셔야 완료가 된거랍니다~ 이제 저희도 부산시내 공영주차장 이용시 50% 할인과 더불어 자동차세도 감면 받을 수 있게 되었네요. 참고로 근처 도로가에 있는 노상주차장도 감면에 대해 읽어보니 50% 감면을 받을 수 있다고 적혀 있네요~

<TIP>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한시적으로 위반 단속 없이 운휴일 운행을 한시적으로 허용한다고 합니다. 
2020.02.24 부터~

단, 운휴일에  공영주차장 이용시에는 할인 없이 100% 요금 적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