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백전 환급(환불) 방법과 불편한점
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ETC

부산 동백전 환급(환불) 방법과 불편한점

by 깜장야옹이 2020. 4. 13.
반응형



부산 동백전 환급(환불) 방법과 불편한점



예전에 한번 부산 소상공인을 위한 부산화폐인 동백전에 대해 글을 적은적이 있었는데요. 솔직히 온라인에서도 사용이 불가하고 요즘 같이 집밖을 나서기에도 힘든시기라 딱히 동백전을 사용할 일이 없어 집에 던져놓고 다니다 의외로 쓸곳이 생겨서 다시 꺼내 들었는데 이게 좀 불편한 점이 있네요.



2020/02/14 - [일상, 정보, ETC] - 부산 소상공인 화폐, 동백전 사용방법, 캐시백 이벤트 및 사용후기


예전에 썻던 글은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동백전의 충전 후 환불(취소) 방법과 불편한점을 알아보기 전에 동백전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면..



<동백전 장점>

A. 코로나 영향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0년 3월~6월 동백전 사용분에 대해 소득공제율을 60% 확대조정 (기존 30%)


B. 전월실적에 상관없이 사용가능


C. 사용금액의 10% 캐시백(현재 4월까지 연장 됨)


D. 주유소도 사용가능


E. 배달어플도 사용가능 (일부는 안되더군요.)



<동백전의 불편한점>

A. 고객센터(1577-1432)의 전화연결이 정말 하늘의 별따기이다.


B. 어플의 "1:1문의"는 답변이 없다.


C. 부산지역 오프라인이라는 사용제한이 있다.


D. 어플에서 가맹점으로 나와도 실제로 카드 사용이 안되는 곳이 있다.


솔직히 오늘 포스팅을 하는 주된 이유는 위에 언급한 불편한점 때문인데요. 가용인원이 적은건지 코로나 때문에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좀 심한거 같더라구요 ;;



먼저 "A. 고객센터(1577-1432)의 전화연결이 어렵다"라는 부분인데요. 18번을 전화를 했는데 단 한번도 통화에 성공한 적이 없습니다. 고객센터 전화시 1번은 동백전 관련, 2번은 카드관련으로 연결되니 번호를 눌러라고 나오는데 서로 진짜 딱 본인의 업무만 이야기합니다. 일반 다른 콜센터는 잘못 연결해도 상담이 가능하거나 혹은 전화를 넘겨주는데 여긴 딱 잘라 다시 전화해서 몇번을 누르세요!! 라고 하네요. 그런데 상담직원이 1명 밖에 없는건지 1577-1432에서 1,2번 선택하는데까진 넘어가는데 절대로... never 1번으로 넘어가질 않네요.. 계속 기다리세요하다 저절로 다음에 다시 전화하세요~로 끊어집니다. ㅋㅋ 18번 중 한번은 하두 답답해서 2번으로 누른거고 남은 17번은 대부분이 1번 누르고 기다리다 자동 끊김...




다음은 "B. 1:1문의 답변이 없다"와 "D. 가맹점 검색에 뜨지만 실제론 사용불가인곳이 있다"에 관한 건데요.


제가 던져놨던 동백전 카드를 써보기로 마음먹은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주유소에서도 캐시백이 된다는 거였는데요. 주위에서 편의점서 술이나 담배를 사도 동백전 카드로 결제가 가능하며 10% 캐시백을 받는다라는 이야기를 들은 후 혹시나 하는 마음에 동백전 어플에서 가맹점 찾기를 통해 종종가는 주유소를 검색해 봤는데 종종 가는 주유소 2곳이 모두 가맹점으로 뜨네요. 물론 다음지도를 열어 어플에서 알려주는 주소와 비교까지 끝냈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카카오카드는 전월실적 30만원을 채웠을 경우 한번에 6만원 이상 주유시 3천원 할인인데 동백전은 금액과 전월실적에 상관없이 10% 캐시백이니 오히려 더 이득! 안넘어갈 이유가 없죠!! 가맹점 확인까지 끝냈으니.. 바로 20만원 충전해 두고 이제 배달음식, 편의점, 친구들 만날때, 주유는 동백전 카드를 사용하리라 마음을 먹었는데..


바로 다음날 출근길에 전날 확인해 뒀던 두곳의 주유소 중 한곳에 주유하러 갔더니 승인거절이 뜨네요.. 한 2어번 시도해보다 계속해서 승인거절이 떠서 직원분께 이야기하니 동백전은 안된다고.. 다른 동백전 카드 수십개를 들고와도 안된다고 하시네요... 그래서 안되는 가 보다 했는데 며칠 뒤 미리 가맹점 확인을 해놨던 곳 중 2번째 주유소 근처를 지나다 혹시나 해서 사용해보니 거긴 또 동백전으로 결제가 되네요...


즉, 가맹점 검색을 100% 믿을게 안됩니다. 된다하고 구라치는 경우를 직접 당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3월 31일에 "1:1 문의"를 남겼는데 이 글을 포스팅하고 있는 현시점까지(4월 13일) 답변이 없습니다. 뭐 이런 멍멍이 같은 경우가 ㅋㅋ 전화 연결도 안되 문의 답변도 없어.. 참 가지가지 하네요..



<동백전 충전 취소 및 환불>

A. 절차가 복잡


저도 주유소에서 한방 맞고 고객센터 연락안되는 거에서 짜증이 확나서 카드 사용이고 나발이고 20만원 충전금액 환불받고 카드 뽀개버릴려고 했는데요. 공지를 읽어보니 이게 참 절차가 복잡하네요.


먼저 마지막 충전 후 미사용한 경우애 대해서는 1주일 이내 충전 취소 및 환불이 가능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휴대폰 어플에서 "이용내역 → 충전 → 1주일 이내 충전내역 → 계좌선택 → 비밀번호(지문) → 충전취소" 가능해 졌습니다.


하지만 7일이 경과했다면? 잔액의 60% 이상 사용했을 경우 (잔액이 1만원 미만인 경우 80% 이상 사용시 환불가능)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지금은 1주일이내 충전내역이라는 코너가 있다는걸로 봐선 개별선택이 가능한지도 모르겠지만 제가 빡쳤던 저날. 즉, 업데이트 이전에는 마지막 충전금액으로부터 미사용했을 경우에만 환불이 되고 사용했다면 환불이 안된다고 봤던걸로 기억합니다. 두통약 산다고 3천원 사용하는 바람에 마지막 충전 후 사용으로 인해 "환불" 버튼이 활성화 안됐었던 것으로 기억하네요.



아무튼 제가 사용해 본 결과 동백전의 가장 큰 문제는 고객센터인듯 합니다. 궁금증이나 문제가 발생했을때 해결을 못해주니 있으나 마나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