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출산을 했다면 첫만남이용권 200만원 수령하세요~
2022년 출산을 했다면 첫만남이용권 200만원 수령하세요~
2022년부터 아기를 출산했을때 정부로 부터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변화된 것들이 있는데요. 줄어들거나 없어진 것도 있고 반대로 향상된 것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없어진거라면 원래 출산을 했을때 출산축하용품이라고 A(디지털체온계, 딸랑이세트, 목욕세트, 유아로션, 목욕타올, 내의세트, 턱받이), B(아기 수면조끼, 아기담요, 방수요, 목욕세트, 유아로션, 면기저귀세트, 짱구 목베개) 중 한가지를 고를 수 있었는데 올해부터 없어졌습니다. 우린 B세트로 해야지~ 다 골라뒀었는데 출산시 받을 수 있는 바우처 금액의 상승으로 인한건지는 모르겠지만 없어졌네요 ㅠㅠ
2022년 출생으로 인해 정부로 부터 받을 수 있는 '첫만남이용권'의 경우 바우처를 통해 200만원이 입금되는데요. 1월 1일에 아기를 낳았다고 해서 바로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이유는 바로 오늘 '4월 1일'부터 첫만남이용권을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즉, 2022년 1월 1일~3월 31일 출생 아기까지는 2022년 4월 1일부터 1년간, 4월 1일 이후 출생 아기는 출생일로부터 1년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미 출산을 하신분들이라면 알고 있으시겠지만 임신을 하면 국가로부터 '임신출산진료비 바우처'를 받을 수 있고 작년까지는 60만원이었지만 올해부터는 100만원으로 인상되었죠. 당시 만들었던 카드를 가지고 있으시다면 이번 '첫만남이용권'도 동일 카드로 수령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첫만남이용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산모라면 오늘 오전에 저희처럼 알림톡을 통해 200만원이 입금되었다는 톡을 받으셨을거 같네요.
BC 국민행복카드를 발급할 수 있는 카드사는 우리카드, IBK기업은행, NH농협, 하나카드,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SC제일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수협, 우체국, 신협까지 총 14개입니다.
비씨카드로 부터 받은 알림톡 하단을 보시면 '첫만남이용권 안내'가 있으신데 그걸 클릭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희가 그동안 정부지원으로 받은 바우처는 총 2가지로 작년 임신사실을 알았을때 받은 진료비지원바우처와 이번 출산으로 받은 첫만남이용권이 있는걸 확인 할 수 있는네요.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바우처'는 앞서 이야기 했듯이 작년기준 60만원(올해기준 100만원)을 지원 받을 수 있었지만 이미 사용해 보신분들은 알겟지만 병원, 약국에서만 사용 가능한데 25주쯤 되면 이미 다 쓰고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희도 잔고는 0원이네요 ㅎㅎ
그리고 그 아래 '첫만남이용권'이 200만원 잔액으로 남아있는 걸 확인 할 수 있네요.
'첫만남이용권'을 클릭해보시면 사용내역 및 사용금액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바우처 카드로 받은 '첫만남이용권'은 조리원 뿐만아리나 온/오프라인으로 사용이 가능한데 유흥업소, 사행업종, 레저업종, 상품권구매, 면세점등을 제외한 전업종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우처로 지급받은 금액은 체크카드 방식이라 할부결제 및 정기결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1월~3월까지 출산으로 '첫만남이용권'을 신청한 산모는 총 4만 8563건이라고 하네요. 그중 한명이 저희 햇살이네요 ㅎㅎ
저희는 3월 출산으로 4월 1일부터 사용이 가능한 바우처를 발급 받았으니 2023년 3월 말일까지 사용이 가능할 듯 합니다.
자동으로 페이북으로 넘어가네요. 시키는 대로 작성을 끝내고 작년에 받았던 국민행복 하나카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까지 넣고나면 끝입니다.
페이북을 통해 정확한 지원금액 및 사용기한을 조회할 수 있다고 하네요.
1년이내 미사용분이 있을 경우 자동 소멸된다고 하니 우선적으로 아기용품을 구매하거나 병원에 갈때는 바우처를 사용해서 차감 시켜야 할 듯 합니다.
삼성페이에도 넣어 사용할 수 있으니 굳이 실물카드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됩니다.
저희는 일주일 차이로 조리원 결제를 못했지만 오늘 이후 조리원 토실하시는 분이라면 기존 카드결제 취소하고 재결제를 하셔도 될거 같네요. 조리원 비용이 저렴한 편은 아닌데 바우처로 지급받은 돈으로 쏠쏠하게 사용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또한 출산 후 산모와 아기의 영양을 위해 영양제도 꾸준히 먹어야 하고 비틀어진 골반을 바로잡기 위해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고 신생아기를 갓 지나고 나면 맞아야 할 주사도 많은데 소진속도는 매우 빠를거 같네요 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