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군밤을 사서 드시나요? 집에서 만들어 먹는 군밤!
본문 바로가기
음식, 디저트

아직도 군밤을 사서 드시나요? 집에서 만들어 먹는 군밤!

by 깜장야옹이 2021. 11. 6.
반응형

아직도 군밤을 사서 드시나요? 집에서 만들어 먹는 군밤!


점점 날이 쌀쌀해지기 시작하고 겨울철이 다가오기 시작했는데요. 겨울철 하면 제일 많이 생각나는 것들이 찜질방, 군밤, 군고구마, 호빵 그리고 붕어빵이 아닐까 싶은데요.

제 와이프와 저의 식성 중 공통점이 있다면 생밤이든 군밤이든 삶은밤이든 밤을 좋아한다는 거랍니다.

얼마전에 집에서 밤을 먹고 싶다며 '옥광밤'을 주문했었는데요. 전 몰랐는데 와이프 말로는 '옥광밤'이 비싸고 맛있는 밤이라고 하네요 ㅋㅋ 역시 많이 먹어본 사람이 뭘 많이 안다능 ㅋㅋ


오늘은 인터넷으로 구매한 '옥광밤'을 이용해서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군밤을 해볼텐데요. 물론 밖에서 사 먹는게 편하긴 하지만 어릴땐 많이 보였는데 지금은 저희 동네에선 군밤장수를 찾기도 힘들고 양에 비해 가격도 비싼편이라 약간의 정성만 들인다면 밤만 따로 구매해서 집에서 만들어 먹는게 싸게 치이네요.

참고로.. 많은 분들은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해서 하시던데 예전에 따라해보니 수분조절을 못해서 그런지 밤에 수분이 쫙 빠져 딱딱하기만 한 맛 없는 밤이 되어버려 다른 방법을 이용해 군밤을 만들어 보려 합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나름 빗갈 좋게 잘 구워졌죠 ㅎㅎ


집에서 군밤을 만들기 위해서 필수 아이템이 하나 있어야 하는데 바로 김 구울때 쓰는 석쇠 또는 그릴망입니다.



집근처 홈플러스에 가봤는데 이걸 안팔더군요. 혹시나하고 지나가는 길에 메가마트를 가보니 사이즈별로 석쇠(그릴망)를 팔고 있길래 메가마트에서 득탬하고 왔네요 ㅎㅎ


밤을 먹을 만큼만큼 덜어내고 남은 밤은 냉장보관합니다. 금방 먹을거면 실온에서 보관을 하시면 되지만 금방 먹어치우지 못하면 곰팡이가 생기기 때문에 한번에 다 먹을거 아님 냉장보관은 필수입니다.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밤에 칼집을 내는 작업인데요. 군밤 작업 중 제일 힘든거 2가지를 골라라고 하면 밤에 칼집을 내는 작업과 마지막에 밤 껍질 까는 작업이 아닐까 싶네요 ㅎㅎ

제가 해본 느낌으론 밤에 칼집을 낼때는 깊게 내는것 보단 조금 얕게 내더라도 길게 내어 주는게 마지막에 밤 껍질을 까는게 좀 더 효과적인거 같네요.


밤 껍질에 칼집을 냈다면 다음 순서는 끓는 물에 칼집을 낸 밤을 넣고 3분~5분 가량 익혀 줍니다. 너무 많이 익히면 군밤을 만들기 전에 삶은밤에 되어버릴 수 있으니 적당히 익히며 수분 보충해 주는게 중요한데 정확한 시간은 몇번 시도해 보면서 찾는게 중요하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대략 3~5분 사이로 익혀주고 꺼내준답니다.

반 정도는 수분이 충분한거 같던데 1~2분 정도 더 늘려줄까도 고민이긴 하네요.. 나머지 반이 너무 안까져서 수분이 부족한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ㅎㅎ


끓는물에 살짝 익힌 밤을 이제는 구울 차례입니다. 앞서 준비했던 석쇠(그릴망)에 밤을 가지런히 올리시고 가스렌지 불은 약불로 하서서 천천히 돌려가며 구워주시면 되는데요.



빨리 굽겠다고 쎈불로 하시면 밤 내부는 익지도 않고 껍질만 새카맣게 타 버리니 약불로 천천히 구우셔야 합니다. 저렇게 천천히 구워도 10분이면 충분하니까 서두르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만약 밤에 너무 많다면 한번에 굽지 마시고 몇번에 나누어 굽는걸 추천드리는데요. 밤을 한번에 많이 구우시면 골고루 익히기가 쉽지 않답니다.


약불에 정확히 10분동안 구운 밤이랍니다. 비쥬얼이 괜찮아 보이죠? ㅎㅎ 덜익으면 밤 속은 생밤그대로라 적당히 익히는게 포인트라고 할 수 있는데 딱 10분 구워주니 비쥬얼도 좋고 속도 모두 다 익었네요.

단점이라면 너무 뜨거워서 바로 못먹고 좀 식혀야 한다는 점일듯 하네요~


약불로 구웠는데도 불구하고 가스렌지 주위에는 터져나간 밤 껍질들과 밤을 구울때 나온 진액(?)이 녹아 눌러 붙은 현장이 보이네요.

그나마 대부분은 껍질들이라 청소가 어렵진 않아 다행이라면 다행이네요.


충분한 수분을 받고 잘 구워진 밤들은 이렇게 쉽고 깔끔하게 껍질을 벗길 수 있는데요. 보기에도 맛있어 보일 뿐만 아니라 실제로 맛도 잘 익어서 맛있답니다.

단점이라면 앞서 이야기 했듯이 너무 뜨겁다는거 ㅎㅎ

그래도 20분정도 투자하시면 집에서 간단하게 군밤 정도는 만들어 먹을 수 있으니 그리 긴 시간이 필요한건 아니라고 생각되어 지는데요. 저와 제 와이프 모두 밤을 좋아하다 보니 생밤으로도 많이 먹지만 이렇게 날이 쌀쌀해지면 석쇠(그릴망)를 이용해 집에서 맛있는 군밤을 직접 해먹으니 돈도 절약되고 또 다른 재미도 있네요. 석쇠(그릴망)를 꼭 고기 굽거나 김 구울때 사용하지 마시고 저희처럼 밤도 구워보시면 어떨까요 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