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결실!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 자격증 획득! 공부방법!
1년 결실!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 자격증 획득! 공부방법!
10여년전 보일러와 위험물 기능사 자격증을 획득하고 5년 정도 놀다 가스기사 시험을 응시했었는데요. 필기는 한번에 합격을 했지만 실기에서 미끄러져 포기를 했었던 적이 있었답니다. 실기 2년 동안 첫해는 필답과 작업형이 있었고 두번째해에는 작업형이 없어지고 필답으로 실기시험을 쳤었는데요. 작업형을 학원가서 하지 않고 근처 건물 공사장 가서 배관 기계 빌려 한번 배워보고 시험쳐본거라 작업형을 잘치면 필답을 망치고 필답을 잘치면 작업형을 망쳐 걸국 2년 내내 시험만 치다 탈락의 고배를 마셨었는데요.
이번에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작년 12월부터 시작해서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 자격증 공부를 시작했네요.
소방설비기사는 전기와 기계로 나뉘어져 있으니 미리 어떤것을 공부하고 시험칠지 정하셔야 합니다. 둘다 따시면 제일 좋긴 하지만 전 전기 하나만 하고 못하겠... 이제 머리가 마이 아퐈!!
자격증 공부를 위해서는 책이 필요한데요. 찾아보시면 많은 책들이 있지만 소방에서 제일 유명한건 공하성 교수님의 책이 보편적으로 보는 거랍니다. 뭘 고를지 기준이 안선다면 공하성 교수님의 책으로 선택하시는게 제일 문안한 방법 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자격증은 필기, 실기 할거없이 평균 60점이상, 과목별 점수 40점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평균이 60점 넘어도 단 한과목이라도 40점 미만의 점수가 나온다면 과락으로 탈락입니다.
작년 12월 중순에 2020년 1회 필기시험을 위해 책을 구매했었는데요. 2~3달 정도 일하면서 틈틈히 공부하는걸로 한번만에 필기는 합격 했습니다. 과년도 7년치 혹은 과년도 10년치 2~3번만 꼼꼼히 보시면 한번에 프리패스 가능하답니다.
필기에서 효과를 봤으니 실기시험도 당연히 공하성 교수님의 책으로 준비를 했는데요.
필기는 얉고 넓게 본다면 실기는 깊고 좁게 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필기는 4지선다 객관식이라 안되면 찍기라도 가능하지만 필기는 필답형 서술식이라 그마저도 불가능한데요.
저 같은 경우는 과년도 8년치만 딱 봤네요. 어차피 시험은 운빨! 아무리 공부해도 내가 안본곳에서 나오면 탈락하는 것이고 적게 보더라도 내가 본데서 나오면 합격이라 복불복이라 생각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시험이 연기가 되는 상황이라 컨디션이나 공부 진도를 맞추기가 쉽지 않았는데요.
한번에 실기를 합격했으면 금상첨화 일텐데 아쉽게 59점으로 1점차이로 안붙었네요.. 치고 나올때만 해도 가채점해보니 아슬아슬하긴 하지만 합격했을거라 생각했는데 엄청 쉬운 문제 하나 마무리하다 틀린게 천추의 한이네요. 유접점회로 무접점회로 그릴때 선 하나를 왜 빼먹어서 ㅠㅠ
2번째(기사3회) 실기시험을 접수했는데요. 2번째 실기시험을 치기 며칠전인가 발표나기 며칠전인가 3번째(기사4회) 시험응시를 받아서 겹친다고 4회차 시험은 접수가 안되네요. 결과를 모르니 일단 접수하고 볼라 했는데 뛰는 놈위에 나는 놈 있다고 꼼수 차단이네요 ㅎㅎ
기사2회차에서 59점 탈락으로 멘탈이 나가서인지 3회차에서는 오히려 점수가 더 떨어졌네요. 첫끗빨이 개끗발이라고 첫시험이 점수 젤 높고 점점 낮아진다던데 걱정이 앞섭니다. ㅠ
올해 코로나로 인해 시험이 연기된데다 보통 1년에 기사시험 3번까지 칠수 있으니 올해는 이렇게 끝나나 보다 했는데 오잉?? 시험이 한번 더 있네요. 하긴 실제로 친 시험은 2번이니 1번 더 있는게 예년이랑 같긴하죠.
끝일거라 생각했는데 운좋게 얻은 한번의 기회! 2020년 올해 마지막 시험은 부산외대 트리니티홀에서 쳤는데요.
1~5번까지 문제가 모두 아는 문제길래 오!오! 했지만 중간에 좀 헷갈리는 문제들이 있어 잠시 주춤하다 마지막에 또 아는 문제들이라 큰 희망을 품고 있었는데 오늘 아침 드디어 합격했다는 연락을 받았네요.
시험에 합격하시면 산업인력공단에서 톡으로 합격축하톡이 옵니다. 제가 톡을 받은 시간은 9시33분인데 이미 9시에 궁금해서 큐넷에 접속해서 합격여부를 미리 알아봤었네요 ㅎㅎ
생각보단 조금 점수가 낮게 나오긴 했지만 합격했으면 됐죠 뭐 ㅎㅎ
퇴근길에 살짝만 돌아가면 산업인력공단이 있어 배송료 아낄겸 찾아갈까 했는데 코로나로 인해 방문하지 말고 배송시켜라고 공지가 크게 띄워져 있네요.
발급수수료 3,100원+배송비 2,942원으로 총 결제액 6,042원 ㄷㄷ
수첩으로 받아도 되지만 요즘엔 상장형 자격증으로 받을 수도 있는데요. 상장형은 프린트하면 되는거라 발급비 따로 없이 출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격증의 묘미는 수첩이겠죠 ㅎㅎ 그럼 저처럼 6,042원 결제하시고 수첩으로 배송받으시면 됩니다. 다음주에 회사 제출해야쥐 룰루랄라~ ㅎㅎ 자격증 수당 주겠지 ;;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 필기>
7년~10년치 과년도 문제 2~3회 훑어본다. 따로 공부하면 편하겠지만 문제,답/ 문제,답만 계속 보시면 됩니다. 대략 공부기간은 하루 2시간씩 1달 보름~2개월이면 충분합니다.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 실기>
7년~10년치 과년도 문제 3~5회 정독한다. 범위가 좁은대신 깊이가 깊기 때문에 같은 문제라도 괄호의 위치가 달라질 수 있으니 필기때 처럼 겉핥기 하시면 안됩니다. 꼼꼼히 보셔야 합니다. 대략 공부시간은 하루 2시간씩 2~3개월이면 충분합니다.
실기시험 준비때 꼭 봐야할 내용이라면 논리식(유접점/무접점), 감지기 종류별 설치면적, 배선별 용도 및 가닥수, 회로도는 필수로 3번의 시험동안 4개중 2개 이상씩은 꼭 문제가 나왔네요. 그외에는 계산식과 설치기준에 관한 문제(3~4가지씩 적는거) 위주로 보시면 좋을 듯 하네요.
남들은 1년에 2~3개씩 자격증을 획득하기도 하지만 처음으로 기사자격증 1개 딴것만 해도 올해는 성공한듯 합니다. 이제 내년엔 소방설비를 이용해서 1급방화관리자와 보일러가 있으니 천안가서 가스 교육 들어야 겠네요 ㅎㅎ
회사에 필요한 자격증이 공조냉동인데 과연 딸수 있을런지.. 공부를 해야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고민 ㅠ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