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화웨이폰 안드로이드10 (EMUI10)일때 통화녹음어플 설치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어플, 프로그램

중국 화웨이폰 안드로이드10 (EMUI10)일때 통화녹음어플 설치하는 방법

by 깜장야옹이 2020. 8. 10.
반응형



중국 화웨이폰 안드로이드10 (EMUI10)일때 통화녹음어플 설치하는 방법



현재 제가 사용하는 폰은 중국 화웨이의 P20Pro라는 모델로 얼마전 펌웨어를 통해 운영체제 안드로이드10, 화웨이 자체스킨인 EMUI10.0을 사용중인데요.


예전 대만 Asus폰을 쓸때는 통화어플 자체에 통화녹음기능이 있어서 잘 사용했었는데 화웨이로 변경하고 나서 통화녹음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았고 현재 안드로이드10으로 펌웨어 한 뒤로 구글마켓을 이용해 받은 통화녹음 어플도 모두 막혀있네요.


오늘은 화웨이 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통화녹음 어플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타사의 폰은 안될거 같네요. 오직, 화웨이폰만 가능한 방법일 듯 합니다.


※ 먼저 제가 발견한 방법이 아니라 화웨이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방법을 다시 설명해드리는 정도입니다.






개요


구글정책에 의해 안드로이드10 이후 버전은 개인정보보호 때문에 통화녹음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통신사에서 제조시 설치한 통화녹음기능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즉, T전화의 통화녹음 기능은 SKT폰일 경우 사용가능, KT나 LGT인 경우 사용불가이며 따로 설치하지 않고 기본 통화어플 옵션에 통화녹음 기능이 있다면 사용가능입니다.


안드로이드9 까지는 ACR통화녹음 어플을 이용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안드로이드10 이후로는 자체설치되어 있던 어플이 아닌 개별로 설치한 어플은 모두 (100%라고 단정할 수는 없으니 거의 대부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화웨이폰 EMUI 10에서 EMUI 9로 다운그레이드하기


현재 화웨이폰의 EMUI버전이 10 또는 10.1일 경우에는 먼저 EMUI버전 9나 9.1로 다운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다운그레이드 할 경우 휴대폰이 초기화되니 필요한 정보는 백업을 해두셔야 합니다. 전 휴대폰 초기화 후 어플 재설치하고 데이터 다시 작업할 생각하니 엄두가 안나서 다운그레이드를 포기했네요.



1. 설정에서 "HiSuite가 HDB를 사용하도록 허용"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이 설정을 활성화 시켜야 USB 디버깅 모드를 사용하지 않고도 휴대폰과 PC의 HiSuite 프로그램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위 기능은 "설정 → 보안   설정 더보기  HiSuite의 HDB 사용허용"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2. PC 에서 HiSuite 소프트웨어를 실행합니다.


3. USB케이블을 이용해 휴대폰과 PC를 연결합니다.



4.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었다면 위 사진과 처럼 휴대폰 사진과 함께 모델명이 표시됩니다.





5. HiSuite 프로그램에서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다른 버전으로 전환"을 선택합니다.



7. 개발자모드 (Developer)와 이전 버전(Earlier Versions) 중 이전 버전(Earlier Versions)을 선택합니다.


8. 복원(Restore)을 클릭합니다. "이 작업으로 휴대전화에 저장된 데이터가 삭제되어 휴대전화로 암호화된 SD카드를 사용할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라는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계속하다"를 선택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시면 EMUI의 버전이 9 혹은 9.1로 다운그래이드 되면서 휴대폰은 공장초기화가 되어 있을 겁니다.



화웨이폰 통화녹음어플 설치방법


EMUI의 버전이 9 혹은 9.1로 변경이 되었다면 이제 통화녹음 기능을 간단한 해킹을 이용해 폰에 적용시킬 수 있는데요.


Call Recorder.apk


위 apk 파일을 다운 받아 휴대폰에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1. apk 설치 후 통화 어플을 실행합니다.



2. 통화 어플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점점점을 누릅니다.



3. 메뉴 중 설정을 누릅니다.



4. auto record calls가 있다면 apk 어플을 제대로 설치한 것이 맞습니다.



5. 자동녹음을 활성화 합니다.



6. 모든통화를 녹음할 것인지 지정 번호만 녹음 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시면 이제 화웨이 폰도 자동 통화녹음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EMUI 9 혹은 9.1에서 위 apk를 받아 설치하셨다면 이대로 쓰셔도 되고 다시 안드로이드 10, EMUI 10으로 펌웨어 하셔도 계속해서 통화녹음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EMUI 10.1로 펌웨어를 하신다면 통화녹음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절대 펌웨어 하시면 안됩니다.





정리


A. 화웨이폰의 경우 EMUI버전이 9 또는 9.1일 경우 화웨이에서 제공하는 apk 파일을 통해 자동 통화녹음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으며 굳이 apk 설치가 아니라도 마켓에서 acr통화녹음 어플을 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B. EMUI 버전이 10 혹은 10.1인 경우에는 구글 정책에 의해 통화녹음이 불가능 합니다. HiSuite 프로그램을 이용해 EMUI 버전을 9 혹은 9.1로 다운그레이드 한 뒤 apk 설치 혹은 마켓 어플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C. EMUI 버전 9 혹은 9.1에서 화웨이에서 제공한 apk 설치한 경우 EMUI10으로 펌웨어 하셔도 계속해서 통화녹음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D. EMUI 10.1에서는 통화녹음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다운그레이드시 휴대폰 초기화로 인해 시도해보지 않고 관련 커뮤니티의 내용을 옮겨적은거라 중간에 문제가 생길 시 도와드릴 방법이 없습니다. 다른 곳도 알아보시고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