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에도 나온 강원도 속초 아바이순대 - 단천식당
TV에도 나온 강원도 속초 아바이순대 - 단천식당
일요일 예능인 "1박2일"에도 나왔고 얼마전 목요일 예능인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에서도 나온 강원도 속초에 있는 아바이마을의 아바이순대입니다.
강원도 놀러가서 아침에 태기산을 갔다 오후에 인제 자작나무숲을 방문하고 점심도 굶고 이동한 속초는 이미 해가 진 뒤에 도착을 했네요.
전통시장 같이 골목을 따라 수많은 음식점들이 양쪽으로 들어서 있는데 대부분이 이곳의 명물인 아바이순대와 막걸리등을 판매하는 곳이며 소수로 편의점이 아닌 동네슈퍼와 기념물 판매하는 곳이 있습니다.
함께간 친구가 예전에 이곳에 와봤다고 하는데 보고도 못찾더군요.. 본인 말로는 예전엔 이렇지 않았다는데 아마도 리모델링을 하거나 새로 짓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곳은 1박2일이 촬영한 음식점 이기도 하지만 현 대통령이신 문재인 대통령님도 다녀가셨는지 함께 찍은 사진이 걸려있더군요.
그리고 보니 예전 전라도 벌교 꼬막집도 1박2일팀이 촬영한 음식점이었는데 이번에도 1박2일 방송에 나온 곳이라니 ㅎㅎ
단천식당의 메뉴판입니다. 대부분의 음식이 해산물과 관련이 되어 있어 해산물을 즐기지 않는 다면 냉면 말곤 먹을게 없답니다.
우리가 오늘 주문한 음식은 아바이순대국밥, 모듬순대, 사임당 옥수수 막걸리인데.. 난 밤막걸리가 먹고 싶었는데 다수결에 의해 옥수수 막걸리로.. 근데 다들 우리 입맛엔 아닌가보다라고 후회를 ㅎㅎ
다른 지역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부산에서는 주로 2통1반이라고 해서 막걸리에 사이다를 넣어 마시다 보니 먼가 입맛에 맞지 않았나 싶군요.
강원도까지 온 김에 지역 선물로 사임당 옥수수 막걸리 몇통 사갈려다 패스~
뚝배기에 담겨져 나온 이것이 바로 아바이순대국밥입니다. 부산에 살다보니 부산에서 유명한 돼지국밥은 질리도록 많이 먹어봤는데 순대국밥도 아니고 아바이순대국밥은 또 처음 먹어보네요.
먼가 가루 같은것들도 들어있고 국물도 돼지국밥이라는 확실히 다른거 같고 처음먹어보는 맛이라 적응이 잘 되지는 않았네요. 아님 이날 하루종일 속이 안좋았는데 그래서 입맛이 없어서 그렇게 느껴졌을려나...
순대는 아바이순대와 오징어순대가 있는데 골고루 맛보기 위해서는 모듬을 주문하면 됩니다. 아바이순대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순대의 모습을 하고 있고 오징어 순대는 오징어를 잘라 안을 채워서 오징어가 순대의 겉을 감싸고 있는 모습이랍니다.
해산물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편인데 오징어순대의 맛은 상당히 좋다군요. 사진에서 처럼 함께 나오는 오징어 젓갈과 함께 먹으면 매콤함과 씹히는 맛이 좋던데 다른거 없이 오징어 젓갈만 있어도 밥 맛이 돌듯 하더군요.
길만 건너면 갯배도 있으니 밥먹고 힘내서 배타러 가면 되겠네요. 속초까지 여행을 간다면 속초의 대표음식 아바이순대와 오징어순대의 맛을 보고 오시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