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유리 거울에 UV안전필름을 붙이면 김서림 방지가 될까?
본문 바로가기
상품리뷰

화장실 유리 거울에 UV안전필름을 붙이면 김서림 방지가 될까?

by 깜장야옹이 2022. 1. 23.
반응형

 

화장실 유리 거울에 UV안전필름을 붙이면 김서림 방지가 될까?


화장실에 큐비클이나 거울 등 샤워 후 습기에 의한 김서림 때문에 불편함을 느낀적이 수없이 많을텐데요. 샤워 후 김서림이 맺히는 걸 방지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니 크게 3가지 밖에 없던거 같네요.


첫번째는 문을 열고 환풍기를 틀어 습기가 바로바로 빠져나가게 하는 방법과 거울에 김서림 방지제를 뿌리는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동차 사이드미러에 사용하는 방식인 김서림 방지 필름을 부착하는 방법이었는데요.


저희집도 와이프가 김서림 방지제를 구매해둔게 있어서 이걸 뿌려서 했었는데 성능은 확실하더군요. 그런데 바를때 사용하는 스펀지가 여러번 사용해서 제역활을 못해주면 화살표 처럼 먼지가 붙고 깔끔하게 나오질 않습니다.

또한 물이 닿거나 습기가 계속해서 찰 경우 발라둔 용액이 물에 녹아 흘러내렸는데요. 결국 김서림 방지 스프레이를 뿌려도 2~3달 정도 후면 발라둔 용액이 모두 사라져 다시 김서림이 발생하게 되어군요. 테스트한다고 물을 뿌려보니 거품이 생기며 용액이 물어 녹아 흘러내리는걸 볼 수 있었답니다.

 


약 3개월에 한번씩 계속 스프레이를 뿌리고 스펀지로 발라주는 작업을 반복해야 하고 김서림 방지제 사용시 약품 냄새가 고약하게 나네요. 좀 지나면 없어지긴 하지만 스펀지 작업을 반복하는 내내 약품냄새가 코를 찌릅니다.

그리고 차량용 사이드미러에 부착하는 필름 방식의 경우 한장당 사이즈가 작아서 큰 유리에 붙이기 위해선 딱 얼굴이 보이는 부분만 붙이던가 아님 10~20장 구매해서 전체를 붙여야 하는데 가격이 만만찮네요. 또한 한장으로 한번에 붙이지 않고 여러장으로 겹겹이 붙이다보니 틈이 생기지 않도록 붙이는 것도 쉽지 않을듯 합니다. 일단.. 가격 때문에 패스...


그러다 생각난게 유리에 붙이는 시트지필름이었는데요. 습기나 김서림 방지에 대한 시트지를 찾지 못해 눈에 띄는 UV필름 투명시트지를 구매해서 실험을 해봤네요.. 아무리 찾아봐도 요런걸로 실험한 블로그 내용들이 안보여서.. 결국 내가 사서 내가 실험을...

과연 유리 깨짐방지용 투명 UV필름을 이용해 거울과 큐비클에 부착을 하면 김서림에 효과가 있을까요??


UV필름지는 10cm 단위로 줄이 그어져있어 미리 붙이고자 하는 거울이나 큐비클의 사이즈를 재서 조금 더 넉넉한 사이즈로 잘라서 작업을 합니다. 한장을 모두 쓰는것 보다 조금 더 크게 잘라서 사용하시는게 작업이 훨~~씬 수월하답니다.

시트지를 바르기 전에 미리 거울과 큐비클에 물을 뿌리고 수세미 등을 이용해 물때와 이물질을 제거해주시는게 좋구요.

시트지를 붙일때는 건조한 유리에 바로 붙이지 마시고 거울이나 큐비클에 물 또는 퐁퐁을 섞은 물을 뿌려서 작업을 합니다. 어차피 헤라를 이용해 안에 들어간 기포를 다 긁어 내야 할텐데 건조한 유리에 바로 붙이면 시트지가 씹이거나 빵꾸가 나서 물이나 퐁퐁이 섞인 물을 뿌려놓고 작업을 하시면 부드럽고 손쉽게 작업이 가능하며 잘못 붙였을 경우 시트지를 뗐다 다시 붙일 수도 있습니다. 물은 붙이기전 충분히 분무기로 뿌려주시고 중간 중간 물이 흘러내릴 정도로 계속 뿌려주시면서 작업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시트지를 붙인 후 기포를 긁어내는 작업은 안쓰는 카드나 휴대폰 액정보호필름 붙일때 사용하는 종이헤라를 이용하셔도 되지만 사이즈가 작아서 오래걸리고 힘이드니 다이소에서 1000원짜리 헤라 3종세트를 사오셔서 하시는게 편할 거 같네요. 하지만.. 제가 추천을 드리자면 인터넷으로 양모헤라를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는게 더 좋답니다.. 아무래도 플라스틱으로 힘을 주며 하다 보면 물기가 부족한 부분에서 시트지가 씹히거나 찢어질 수 있답니다.

 


저도 집에 안쓰는 종이헤라(휴대폰 액정보호필름 부착용)를 사용하다 물기 때문에 종이가 녹아서 힘이 없길래 부랴부랴 가까운 다이소 가서 플라스틱 3종 헤라를 구매해 왔네요 ㅋㅋ


전면 거울 2개, 큐비클 양쪽으로 해서 총 4개의 UV필름 시트지를 붙여봤는데요. 자세~~히 보면 티가 좀 많이 나지만 그래도 한두발짝 물러서서 보면 크게 티 안나고 잘 붙여진거 같기도 하네요 ㅋㅋ

이제 시트지 작업이 끝났으니 실험을 해봐야겠죠? 과연 UV필름 시트지는 김서림에 효과가 있었을까요? ㅎㅎ


결론은.. 김서림에 효과가 없다입니다. ㅠㅠ

그래도 장점은 있네요. 아무것도 하지 않은 일반 거울과 큐비클에 비해 김서림이 없어지는 속도가 빠르고 일반 유리였다면 반복된 샤워로 인해 큐비클 하부에 물때가 잔득 끼어 있을텐데 1달 가량 사용한 지금까지 건조했을때 만져보면 물때는 없는거 같네요. 아예 물때가 안생길 수는 없겠지만 생기는 속도가 느린듯 합니다. 일반유리일때는 물때 지우는 것도 힘든데 왠지 시트지를 붙여뒀더니 시트지 위에 물때가 생기면 그건 슥슥 몇번 닦으면 손쉽게 지워질거 같은.. 그런 느낌이네요. 다음에 혹여 물때가 생긴다면 잘 지워지나 해봐야겠네요 ㅎㅎ 아직은 물때가 생기지 않아서....

원했던 대로 김서림이 방지가 되진 않아서 아쉽지만 시트지가 있다 보니 샤워 후 간단하게 손으로 쓱쓱만 해도 시트지가 없을 때보다 더 빨리 김서림이 제거가 되네요. 유리에 바로 닦을 때보다 손자국도 남지 않고 훨씬 부드럽게 잘 닦이네요.

그치만 이 정도 효과를 위해 시트지를 사고 힘들게 붙일 필요는 없지 않았을까 합니다. 아직까진 김서림 방지가 목적이라면 스프레이타입의 김서림 방지제를 구매하시는게 몇달마다 반복 작업을 하셔야 하지만 제일 효과가 좋은거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