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승용차요일제 운휴요일 변경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ETC

부산시 승용차요일제 운휴요일 변경하는 방법

by 깜장야옹이 2022. 1. 20.
반응형

 

 

부산시 승용차요일제 운휴요일 변경하는 방법


각 시도마다 승용차요일제가 있을텐데요. 제가 있는 부산도 당연히 승용차요일제가 있답니다. 승용차요일제는 일주일에 하루를 지정해서 당일날 오전 7시부터 저녁 8시까지 운행을 하지 않으면 되는데요.

운행을 하지 않는 날!! 즉, 운휴일을 1년에 2회까지 변경이 가능하다는 것도 알고 있으신가요?


저희 와이프가 목요일을 운휴일로 지정 해놨었는데 재택근무 중 회사 출근일이 변경이 되면서 운휴일 변경을 하게 되었네요.

 

2021.06.16 - [일상, 정보, ETC] - 공영주차장, 자동차세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부산시 자동차 요일제 신청 그리고 혜택

 

공영주차장, 자동차세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부산시 자동차 요일제 신청 그리고 혜택

공영주차장, 자동차세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부산시 자동차 요일제 신청 그리고 혜택 집에 차가 2대는데 저야 주야 근무라 매일 출근을 하지 않고 와이프도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 중이

blackcat35.tistory.com

 


운휴일 변경은 인터넷으로 되지 않고 가까운 동사무소나 주민센터를 방문하시면 되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제일 가까운 곳이 정관읍사무소라 그곳으로 갔네요.

정관읍사무소에서 부산시 승용차요일제 운휴일 변경을 하기위해선 2층으로 올라가셔서 총무과, 복지경제과, 도시환경정비팀, 산업경제팀이 있는 사무실로 들어가셔서 왼쪽에 있는 남자분이 담당자입니다.


운휴일 변경시 필요서류는 자동차등록증과 신분증이며 기존에 자동차에 부착해뒀던 요일제 스티커도 때서 가지고 가시면 되는데 덜어가지 마시고 자동차도 가지고 가세요~ 담당자가 변경한 요일제 스티키 부착하는 걸 따라가서 확인합니다.

 


저희는 스티커를 미리 떼지 않고 읍사무소 주차장에 차를 주차한 뒤 제거를 했는데 엄청 떼기가 힘드네요. 접착력이 강하다기 보단 한번에 싹~ 떨어지지 않고 계속 끊겨서 손으로 막 문지르며 뗏는데 손가락 지문이 다 사라질뻔 ㅋㅋ

그나마 유리의 상단에 붙이셨다면 제거가 좀 쉬웠을텐데 승용차 유리의 하단에 붙였더니 공간이 안나와서 배로 고생한거 같네요.


가지고온 서류 (자동차 등록증, 신분증, 기존 요일제 스티커)를 담당자에게 주고 변경 후 재발급을 위한 신청서를 한부 작성하시면 됩니다.

서류 내고 신청서 작성하고 담당자와 함께 주차장가서 보는 앞에서 재발급 받은 요일제 스티커 부착하면 끝나는 일이라 시간이 오래 걸리진 않네요.. 기껏해야 10분? 15분? 정도면 요일제 운휴일 변경이 완료됩니다.


앞유리의 아래쪽에 붙였다 뗄떼 개고생했던지라 이번에 재발급 받은 스티커는 상단에 붙였네요 ㅎㅎ 이게 한번 떼보니 왜 한번 붙인걸 위치변경을 위해 떼고 싶어도 뗴지말라고 하는지 알 수 있었네요. 원형 그대로 절~~대 안떨어지고 다 분해되듯이 찢어져 버리니 내부에 부착된 칩이 파손이 되어 버리네요.

1년에 2회까지는 운휴일을 변경할 수 있으니 필요하시다면 가까운 주민센터나 동사무소를 방문하셔서 변경하시면 됩니다~

 

 

#참고사항으로 22년 6월 02일 부터 그동안 코로나로 인해 실시하지 않고있었던 승용차요일제가 정상적으로 운영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