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6년만에 올뉴투싼 배터리를 자가교체! 순식간에 끝~
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ETC

만6년만에 올뉴투싼 배터리를 자가교체! 순식간에 끝~

by 깜장야옹이 2021. 12. 10.
반응형


만6년만에 올뉴투싼 배터리를 자가교체! 순식간에 끝~


제 차가 2015년식 투싼, 일명 올뉴투싼인데요. 얼마전 요소수 문제로 디젤차량이 곤혹을 치뤘을때 요소수가 뭐에 쓰는 물건인고.....?? 하면서 넘어갔네요..

뉴스를 보니 2015년 9월 생산된 디젤차량부터 단계적으로 요소수가 들어갔다고 하는데 제 차도 2015년 9월 생산인데 운이 좋았던건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요수소가 안들어 가는 모델이라 이번 대란때도 남일 구경이나 하면서 지나갔네요.

이제 차량을 탄지 만 6년 2개월, 운행거리 8만키로 막 넘긴 상태인데 얼마전부터 시동이 잘 안걸리고 간혹 한번에 안걸려 2번해야 겨우 걸리거나 디디디디디디디디~~ 한참하다 숨넘어 갈때쯤 시동이 걸리는 불안한 모습을 보여주길래 배터리 교체를 자가로 했네요...

작년까진 회사가 멀어서 하루 왕복 2시간 30분씩 운전을 해서 배터리 충전량이 충분 했을텐데 올해부터 회사가 가까워져 왕복 20분~25분 거리라 충전량이 충분치 않아서 그런건지 배터리 수명이 다 되어 가서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시동이 안걸릴 수 있다라는 불안감을 가지고 있을바엔 새걸로 교체하는게 맞는거겠죠 ㅎ


제차에 사용중인 정품 배터리는 로케트 AGM80L-DIN 80Ah 모델로 인터넷으로 알아보니 동일 제품은 13~15만원 정도에 배터리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네요.

일반 DIN타입 80Ah 모델의 가격과 배교해보니 거의 2배 가까이 비싼 가격이라 고민을 좀 했네요.



참고로....배터리에 적혀 있는 AGM80L-DIN 용어를 잠시 알아보면!!

<AGM>

'오토스탑', '스탑앤고' 기능 사용


<80>
배터리 용량

<L>
배터리에서 (+)극이 왼쪽이면 L, (+)극이 오른쪽이면 R

<DIN>
위 사진의 화살표 부분을 보시면 (+), (-)극의 단자(은색봉) 부분이 평평하지 않고 푹 꺼져 있는 타입



정품으로 6년 넘게 썻으니 다시 정품으로 오래쓸까???? 하다 금액차이 때문에 AGM 기능이 없는 저렴한 일반배터리로 구매를 했는데요. 어차피 차 시동 걸자말자 제일 먼저 하는일이 '오토스탑', '스탑앤고'를 끄는 일이라 해당 기능을 안쓰네요..ㅋㅋ

어차피 금액이 반값이니 3년만 견뎌줘도 제몫은 했다.. 차도 점점 연식이 늘어나다보니 비싼거 넣고 오래 가는 것도 좋지만 언제 사고나 다른 이유로 폐차 혹은 양도 될수도 있으니 반값에 반만 타는 걸로 저렴이로 교환해가면서 쓰는것도 나쁘지 않다라는 결론을 내렸네요. 어차피 길게보면 금액이랑 기간은 동일하니.. ㅋㅋ

검색을 해보니 델코, 로케트, 쏠라이트 3가지 모델을 많이들 사용한다고 하던데요. 쏠라이트는 후기가 좀 안좋은 글들이 있어서 델코와 로케트 중에 고민을 하다 델코로 결정을 내렸네요 ㅎㅎ 정품으로 로케트 썻으니 이번에 좀 다른 모델로 사용을 ㅋㅋ

제가 구매한 모델은 AGM 기능이 없는 배터리 모델로 델코 DIN80L 80Ah 850CCA 12V랍니다.


교체 방법은 간단한데요. 차량의 본넷을 열고 오른쪽을 보시면 배터리가 보입니다. 보통 배터리에는 상태를 알 수 있는 녹색/흰색/검은색 불빛이 보여야 하는데 정품 배터리에는 그게 없네요.

저도 배터리 교환을 할까 말까 망설일때 그거부터 확인해 보려고 아무리 봐도 찾아봐도 안보여서 알아보니 정품배터리에는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그게 없다고 하네요... 뭐 이런...

배터리 교체는 어렵지 않고 10분 이내 할 수 있는데 대신 공구가 있어야 합니다. 필수 공구지만 보통 집에는 없으니 배터리 구매할때 대여로 빌릴 수 있고 가격은 무료이며 배터리 반납시 공구도 함께 반납하시면 됩니다.


먼저 배터리를 들어내기 위해서는 배터리 위를 막고 있는 저 덕트를 빼야하겠죠? 일자 드라이버로 지렛대 원리를 이용해 살짝 들어 올리면 쏙 뽑혀 올라옵니다.



덕트를 고정하고 있는 플라스틱 핀 2개를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제거하고 덕트를 뺍니다. 반대쪽은 그냥 꼽혀있어 덕트를 살짝 잡아 당기면 쏙~ 뽑힙니다.


화살표로 표시해둔 3개의 볼트만 풀면 배터리를 빼낼 수 있는데요. 3개중 중간에 있는 볼트가 배터리 하단부에 있어서 30Cm 이상되는 T렌치를 이용해 풀어야 쉽게 할 수 있으니 꼭 공구대여도 함께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 (-)극의 볼트는 푸는 순서와 체결하는 순서가 있으니 꼭 기억 하셨다 순서에 맞게 작업을 진행 하셔야 합니다.

<볼트 푸는 순서>

(-) → (+)


<주소배터리 교체 후 볼트 체결하는 순서>
(+) → (-)


핀 2개, 볼트 3개만 풀면 간단히 배터리 교체가 가능하니 10분 이내 충분히 가능해 보이시죠? 아마도 제일 어려운걸 골라라고 한다면 배터리가 무거워 들어 올리는게 아닐까 싶네요 ㅋㅋ

배터리 교체 후에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극성에 맞게 순서대로 대시 체결해주면 자동차 배터리 자가교체는 끝이랍니다.


이번에 교체한 배터리는 눈에 보이는 곳에 배터리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 창이 있으니 배터리 상태가 좀 이상하다 싶으면 바로 본넷만 열면 확인이 가능하네요.

저 창을 통해 보시면 불빛이 보일텐데요. 보통 녹색/흰색/검은색 중 하나로 표시가 되어 있답니다.

 

 

<녹색>

양호


<흰색>
충전필요

<검은색>
점검 혹은 교체필요

 

 

 

배터리 교체 후에는 자동차 계기판, 시계, 라디오 주파수 등이 초기화 되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확인해 보니 시계는 그대로였고 라디오는 평소에도 안들으니 뭐가 바뀌었는지 잘 모르겠고 ㅋㅋ  계기판은 사진으로 보다시피 연비, 평균속도, 주행시간, 누적시간 등 모두 초기화 되어 있네요.

 

근처 카센터에도 알아보고 했었는데 자가교체와 금액차이가 많이 나서 처음 시도해봤는데 생각보다 쉬웠고 이제 배터리 용어 보는 방법도 알게 되어서 앞으로 배터리는 따로 정비소 가지 않고 자가로 교체해도 될거 같네요. 

 

모두들 딱 10분만 투자하시면 배터리 교체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습니다~ 단, 필요한건 배터리를 들어 빼고 넣을 수 있는 팔힘만 있다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