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A7M3를 위한 고독스 무선동조기 X1T-S 사용법
본문 바로가기
상품리뷰

소니 A7M3를 위한 고독스 무선동조기 X1T-S 사용법

by 깜장야옹이 2019. 9. 4.
반응형



소니 A7M3를 위한 고독스 무선동조기 X1T-S 사용법



대부분 취미로 사진 찍는다면 무선동조기는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저 또한 마찬기지구요. 그런데 이게 딱히 필요가 없더라도 1년에 1번 쓸까말까하더라도 장비병은 어쩔 수가 없네요.


굳이 필요가 없다는걸 알면서도 지르고 있는 모습이라니..




무선동조기 X1T의 스팩입니다. 뒤에 S가 붙으면 소니, F가 붙으면 후지, N이면 니콘, C가 있으면 캐논용입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모델은 소니 A7M3이므로 X1T-S를 구매했답니다.


무선동조기는 송신기를 나타내는 T형과 수신기를 나타내는 R형 모델이 있는데 제가 가지고 있는 TT680ii는 자체에 수신기를 포함하고 있기에 송신기(T)만 있으면 되었답니다.




국내에서 구매를 하려면 약 6만원 정도하는데요. 금액이 그냥 한번 사보자~ 하는 정도는 아니라 항상 눈팅만 하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41짜리가 있길래 질렀네요.





하지만 장터의 법칙이라고 하나요? 뭘 좀 사려고 했더니 최근 환률이 급등해 생각보다 비싸게 샀네요. 그래도 국내보단 대략 8천원~1만원 정도 저렴하게 구입은 했지만!!


7월 14일에 발송되었고 7월 20일에 세관에 들어왔는데 4일이나 지나서야 통관이 시작되어 27일에 제가 받았네요. 요즘 세관에 일이 많은가 무슨 5만원짜리 통관하나 하는데 일주일이나 쥐고 있는지 ;;


이런걸 보면 급한거면 조금 돈을 더 주더라도 국내에서 구매하시고 저처럼 시간적 여유가 많을때만 해외직구를 하실것을 추천합니다.





X1T-S 송신기와 청소용 붓, 그리고 헝겁이 하나 들어 있네요. 제품 박스에도 본품, 중국어 설명서, 제품보증서 만 들어 있는게 매우 심플합니다.





제가 손이 작은편인걸 감안하고 보더라도 송신기의 크기가 상당히 큰편인데요. 쓸줄도 모르면서 바디에 달고 다니면 개폼 잡는다고 눈치밥 많이 먹을거 같네요. 과연 밖에서 쓸 수 있을 것인지 ㅋㅋ




AA배터리 2개가 전원으로 들어가며 핫슈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 케이블을 이용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단자도 있습니다.





동조기 상단에 테스트 버튼도 있으니 플래시와 송신기가 동조가 되는지 버튼을 눌러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TT680ii 플래시에서 무선동조를 켜는 방법은 좌측 상단에 무선 아이콘이 뜨는 빨간색 화면이 나올때까지 맨 오른쪽 버튼을 눌러줍니다.


보통은 녹색화면이니 빨간색 화면은 금방 티가 확 나겠죠~ 2~3번 정도 누르면 바로 변경이 되니 어렵지 않습니다.




단지 테스트만 할거라면 송신기와 플래시의 전원만 켜서 채널(CH)을 맞춘뒤에 송신기 상단의 테스트(TEST) 버튼만 눌러보면 확인 할 수 있지만 실 사용을 하는 경우라면 카메라 바디와 연동이 되어야 하므로 송신기를 카메라 핫슈에 부착해 주세요.


정상적인 작동이 되게 하려면 채널(CH)과 그룹(A/B/C)만 맞춰주면 됩니다. 저도 무선동조기를 처음 사용해 보는데 설명서 읽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10여분 만져보니 대충 알겠더라구요.


동조기에선 4번째 버튼 (CH 아래 버튼)을 눌러 CH을 선택(휠 돌리면 바뀜)해 주시고 똑같은 번호로 송신기 3개중 가장 위 버튼인 CH/OK 버튼을 눌러 휠을 돌려 동일한 번호로 맞추면 됩니다.


A/B/C 그룹은 Gr 버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발광 테스트 한던데요. 방에서 책상위에 올려두고 천장을 찍은겁니다. 대략 천장까지 거리는 1.5미터 정도 될거 같네요.





상부 사진 : M모드, 1/4 발광

하부 사진 : M모드, 1/128 발광




상부 사진 : TTL모드, +3 발광

하부 사진 : TTL모드, -3 발광


손에 익으려면 몇번 더 만져봐야 겠네요. 사용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으니 금방 숙달은 될거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