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과 수학적으로 접근하는 분들을 위한 나눔로또 통계자료, 이 번호를 선택하라!
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ETC

확률과 수학적으로 접근하는 분들을 위한 나눔로또 통계자료, 이 번호를 선택하라!

by 깜장야옹이 2018. 12. 2.
반응형



확률과 수학적으로 접근하는 분들을 위한 나눔로또 통계자료, 이 번호를 선택하라!



올해 들어 로또를 시작했지만 그동안 한번도 안해본것은 아닙니다. 그래봐야 5번도 채 안되지만 외할머니가 돌아가시날 사망시각, 일시등으로 로또 번호를 적어보는 듯 큰 일이 있을때 한버씩 연관되는 숫자로 해본게 다인데요.


올해 8월부터 매주 로또 5천원씩을 구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옛날 처럼 1등을 한다고 해서 인생이 바뀔만큼 일확천금을 얻을 수 있는것은 아니지만 일주일에 5천원이면 대략 1년에 30만원, 10년에 300만원 정도 로또에 지출을 하더군요.


취미 혹은 재미로 1년에 30만원 정도 사용하고 그것도 매주 5천원씩 분할로.. 혹시나 걸린다면 본전은 뽑고도 남고... 그냥 운에 맡긴다는 생각으로 자동과 반자동을 혼합해서 그날 그날 느낌에 따라 번호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제 목표는 2등!! 1등도 필요없고 딱 수령해서 그동안 사고 싶었던거 바로 살 수 있는 2등만 딱 걸려주길 바랄뿐입니다 ㅋㅋ




글을 쓰는 시점으로 지난주 로또인데요. 제가 구매한 5줄의 로또 번호에 1등 숫자 6개가 모두 나왔는데 한줄에 있지않고 3줄에 나뉘에 나오는 바람에 그나마 5등이라도 하나 건졌네요.






제일 아쉬웠던건 C라인이네요. 8과 35는 제가 수기로 마킹하고 남은 4자리는 자동으로 선택하는 반자동 기능을 이용한건데 제가 찝은 2개가 다 맞았음에도 불구하고 자동 4개에서 하나도 안맞다니... 2개 찍어 2개 다 나왔으니 5등은 깔고 가야 ㅠㅠ


그래도 자동으로 돌린 E라인에서 3개가 맞는 바람에 5등 하나 당첨이 되었습니다. 8월 중순부터 했으니 3개월동안 이제 2번째 5등 당첨이네요. 이번 5등 당첨자가 1,643,491명이던데 이 중 한명이 저입니다 ㅋㅋ


로또 통계자료 확인하기



로또 1등 번호들에 대한 통계자료는 일반인이 만들어 둔것도 많이 있을테고 본인이 자료를 수집해서 만드는 분들도 많이 있으리겠지만 간단하게 "나눔로또 복권통합포털"이라는 사이트에서 그동안 1등 번호들을 기준으로 통계자료를 볼 수있게 해놨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나눔로또 복권통합포털"을 검색하신 후 접속하시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타날텐데요.


좌측 상단에 있는 지난주 로또 당첨번호 부분을 클릭합니다.




"게임결과"라는 페이지로 이동을 하는데요. 왼쪽에 있는 메뉴 중 하단에 보시면 "로또 6/45 당첨통계"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클릭합니다.




당첨통계에서는 총 7가지 항목에 대한 통계자료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번호별 통계 : 기간별로 당첨번호 출현횟수 빈수수 확인

색상 통계 : 회차별로 당첨번호 색상 확인

구간별 출현횟수 : 구간대별 당첨번호 출현빈도 확인

기간별 미출현번호 : 기간별로 한번도 출현하지 않은 번호 확인

홀짝 통계 : 회차별 홀짝 비율 및 번호합 확인

연속번호 출현 : 회차별 연속번호 출현횟수 확인

패턴분석표 : 회차별로 패턴에 따른 당첨번호 확인



번호별 통계



아마도 가장 많이 보시는게 번호별 통계일듯 한데요. 번호별 통계는 번호순으로 볼 수도 있고 가장 많이 나온 번호순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보너스 번호의 포함/ 미포함을 선택할 수도 있으며 기간지정 혹은 전체회차를 선택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보너스번호 미포함으로 전체회차를 검색해보니 그동안 1등번호로 가장 많이 나온 번호는 34번이네요,. 가장 많이 나온 10개의 번호만 스샷을 찍었는데 제가 선택했던 8, 35는 는 상위권에도 없는데 걸린걸 보면 확률은 확률일뿐.. 결국 운빨입니다.


기간별 미출현번호



45개의 숫자 중 최근에 걸린적이 없는 번호를 검색하느 기능입니다. 5주간/ 10주간/ 15주간 중 한가지를 선택해서 확인할 수 있는데 최근 10주간 한번도 걸리지 않은 번호를 조회해 보니 9개의 번호가 나타났습니다. 


확률상 저번호는 피하는게 맞을까요? 아님 10주동안 안나왔으니 이제 한번쯤 나올때가 됐다 생각하고 선택하는게 맞을까요? ㅎㅎ


저처럼 그날 그날 느낌에 따라 일부 번호를 선택하고 나머지는 자동으로 하는 분들에게는 큰 팔요가 없는 통계자료이지만 수학적으로 통계적으로 접근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자료정리로 허비할 수 있는 시간을 단축시켜 줄 수 있을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