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 T-30, 티티아티산 27mm/ 보이그랜더 18mm 조합
후지 T-30, 티티아티산 27mm/ 보이그랜더 18mm 조합
요즘에 조금씩 후지 카메라가 눈에 들어오기 시작하네요. 정확히는 작고 가볍고 보정 없이 쓸 수 있는 카메라인데 비교군이 리코/후지/파나소닉 정도인 듯 합니다.
왼쪽이 후지 T-30에 보이그랜더 18mm 마운트 한 사진이고 오른쪽이 제가 평소 사용하는 소니 A7M3에 자이즈 35mm를 마운트 한 사진인데 사이즈 크기가 눈에 확 띌 정도랍니다.
처음에 캐논 DSLR을 사용하다 소니 A7M3로 넘어갔더니 살짝 가벼워진 무게와 확 작아진 사이즈로 만족했었는데 시간이 지나고 나이가 들다 보니 이제 A7M3도 크고 무겁네요.
오늘은 사진찍으로 가자~ 그럼 당연히 소니 A7M3를 들고 나가겠지만 평상시 데일리로 가지고 나간다던지 혹시 모를 상황에 들고 다니기엔 너무 부담이 가서 데일리용으로 하나 알아보고 있는데 현재 마음은 올해 출시예정인 후지 X-E5로 가닥을 잡고 있네요.
그래서 바디도 구매하기 전에 렌즈부터 질렀습니다! 연말이라 할인을 좀 하길래 어차피 바디는 산다치고 질러버렸네요. 다행히 아빠가 후지 T-30을 보유 중이라 아빠 카메라 빌려와서 마운트해 봤답니다.
보이그랜더 18mm
보이그랜더 18mm 칼라스코퍼는 수동랜즈 입니다. 35mm 환산시 약 28mm 정도로 휴대폰 1배줌 화각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제가 사용중인 휴대폰이 Nothing Phone2 인데 낫싱 폰2는 이번에 업데이트 되면서 카메라에서 배율을 선택하면 mm가 바로 화면에 나오는데 낫싱 폰2 기준으로 0.6배 광각은 14mm, 1배줌은 23mm, 2배줌은 46mm로 표기되네요.
보이그랜더 18mm 칼라스코퍼는 검은색과 은색이 있는데 전 일단 은색으로 했네요. 구매시 검은색은 많이 보이던데 은색이 잘 없어서 겨우 찾았네요.
보통 수동랜즈들은 접점이 없어서 아무런 정보를 볼 수 없는데 보이그랜더 18mm는 수동랜즈임에도 불구하고 접점이 있어 메타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단, 지원하는 모델이 있는데 T-30이 5년 정도 전 모델임에도 불구학도 지원 하는 걸로 봐선 너무 옛날 바디만 아니면 대부분 지원해 줄거 같네요.
함꼐 제공하는 랜즈 후드를 착용하면 모양이 좀 안예쁘죠.. 제게 도대체 무슨...그래도 뽀대가 생명인데 너무 안어울리는 후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후드를 하나 구매하려 생각은 하고 있는데 지금 환률이 너무 높아서 다음에 환률 좀 떨어지면 알리로 하나 구매해야 겠네요.
티티아티산 27mm
경박단소한 보리그랜더 18mm는 수동이라 제가 쓸 예정이고 혹시나 와이프가 들거나간다면 아무래도 수동은 쓰기가 힘드니까 저렴한 가격대의 자동랜즈 티티아티산 27mm를 하나 더 구매했답니다.
색상은 은색, 검은색, 티탸늄이 있었고 깔쌈한 노란색이 새로 나왔고 최근에 흰색이 나왔는데 원래는 깔쌈한 노란색을 구매하려 했었는데 며칠 고민하는 사이 물품이 다 나가버려서 적당한 금액대 구매가 힘들어 결국 최근에 나온 신상 화이트로 구매를 했답니다.
이녀석도 동봉되어 있는 랜즈후드가 영... 별로네요.. 색도 그렇지만 모양이 ..
그리고 티티아티산은 캡에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한 C타입 독이 포함되어 있어 랜즈 펌웨어하긴 편할 듯 합니다.
짧지만 실제로 사용을 해보니 STM 스태핑 모터라 그런지 초점 잡는 것도 살짝 느리고 소음도 들리네요. 확실히 리니어 모터랑은 차이가 큰데 가격이 가격이니 만큼 양보할 건 양보해야죠!
후드가 역시나 마음에 안들어서 티티아티산은 후드를 따로 구매해 줬습니다. 환률이 너무 비싸서 알리에서 구매하는 것 보다 국내 공홈에서 구매하는게 더 저렴했는데요.
제가 구매한건 후지 XF27mm용으로 상호 호환이 가능합니다. 마지막 사진은 비네팅인데 후드를 탁용해도 비네팅은 생기지 않네요.
티티아티사 27mm/ 후지 XF27mm 후드 구매 바로가기
샘플사진
지금부터 제가 올리는 사진은 따로 보정을 하지 않은 사진들로 JPG 촬영 후 사이즈만 리사이즈 했습니다. X-30 바디가 이미 출시된지 5~6년 된 바디라 후지만의 색감을 나타내는 필름 시뮬레이션이 좀 아쉽다는 점, 생각하시면서 보시면 좋을 듯 하네요.
제 카메라가 아니어서 조작법도 확실히 모르겠고 느낌대로 찍어보긴 했는데 확실히 보정 한 사진에 비하면 많이 아쉽네요. X-E5는 다를려나... 잠시 구매에 대한 갈등을 해보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