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에서 사내서버나 네트워크 공유 접속이 안될때
윈도우10에서 사내서버나 네트워크 공유 접속이 안될때
오늘 회사에서 과자님 PC 한대가 상태가 안좋아서 안전모드로 접속 후 고클린을 이용해 불필요한 프로그램 제거 및 엑티브엑스 정리까지 다 했는데도 살아날 기미가 안보여서 포멧을 할까하다 내장되어 있는 윈도우 복원(고스트 기능) 옵션을 보니 데이터자료는 남기고 시스템만 재설치 하는 기능이 있길래 해봤습니다.
문제는 해결되었는데 이 기능이 포멧을 하는건 아니고 윈도우만 새로 재 설치를 하고 기존 윈도우는 이름만 변경해서 남겨두는 거던데 아무래도 윈도우 파일 중 일부에 문제가 생겨서 컴퓨터가 맛탱이가 갔었나 봅니다.
윈도우를 재 설치 했기에 프로그램들도 새로 설치를 해야 하는데 회사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이 사내 서버에 올려져 있어서 받아서 설치를 해야 하는데 사내 서버에 접속도 안되고 네트워크 공유 컴퓨터에도 접속이 안되더군요.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서버에 접속을 하면 이렇게 경고창이 뜨며 접속이 되지 않았습니다. 경고창의 내용은 "조직의 보안 정책에서 인증되지 않은 게스트 액서스를 차단하므로 이 공유 폴더에 액서스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안전하지 않거나 악의적인 장치로부터 PC를 보호하도록 도와줍니다." 이렇게 뜨더군요.
공유폴더 옵션도 변경해 보고 자동으로 되어 있던 IP도 수동으로 고정IP로 해주고 방화벽까지 건드려 봤지만 전혀 변화가 없길래 찾아봤더니 윈도우10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윈도우 업데이트로 인해 공유폴더에 접근이 차단되는 경우라고 합니다.
만약 컴퓨터의 포멧 후 이러한 문구와 함께 공유폴더, 서버에 접속이 되지 않는다면 아래를 따라 설정을 살짝 변경해 주면 됩니다. 저도 이렇게 해서 서버에 접속이 되었습니다.
윈도우 10의 모양이 아니죠? ㅎㅎ 제 자리의 컴퓨터는 윈도우 7이라 생긴 모양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방법은 동일하니 걱정마시고 따라 하시면 됩니다.
왼쪽 아래에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해 mmc 엔터를 칩니다. 혹은 윈도우키와 R키를 눌러 실행창을 띄운 다음 mmc를 입력하고 엔터를 쳐도 됩니다.
mmc 엔터를 치면 콘솔1이라는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파일에서 스냅인 추가/ 제거를 클릭합니다.
그룹 정책 개체 편집기 ▷ 추가(A) ▷ 마침 ▷ 확인을 사진에서 처럼 차례로 클릭해 줍니다.
콘솔1 프로그램의 왼쪽창이 바뀌어 있을텐데요. 처음에는 "콘솔 루트"라는 폴더만 있었는데 지금은 "콘솔 루트"라는 폴더명 아래 "로컬 컴퓨터 정책" 이라는 메뉴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로컬 컴퓨터 정책 ▷ 컴퓨터 구성 ▷ 관리 탬플릿 ▷ 네트워크 ▷ Lanman 워크스테이션을 클릭한 후 우측 화면에서 "보안되지 않은 세트크 로그온 사용"을 클릭합니다.
게스트의 로그온을 사용에 체크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서버나 네트워크 공유에 재 접속을 해보면 문제없이 접속이 된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