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스토랑 류수영보고 따라해봤다! 돼지고기를 이용한 뚝배기불고기
본문 바로가기
정관새댁의 음식레시피

편스토랑 류수영보고 따라해봤다! 돼지고기를 이용한 뚝배기불고기

by 깜장야옹이 2021. 9. 3.
반응형

편스토랑 류수영보고 따라해봤다! 돼지고기를 이용한 뚝배기불고기


보통 뚝배기불고기는 소고기를 이용해 하는 음식인데 KBS2에서 방송중인 편스토랑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류수영씨가 간단하게 만들면서 소고기가 아닌 돼지고기를 이용해 뚝배기불고기를 요리할 수 있다고 해서 잘 봐뒀다 시간 날때 따라해 봤네요.

요즘들어 이런 생활에 도움이 될만한 요리에 대한 프로도 많고 레시피를 감추지 않고 오픈을 해서 일반분들도 집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게 해줘서 참 좋네요.

오늘은 편스토랑의 류수영 레시피 "뚝배기불고기"에 도전을 해보시죠!!

<재료>

대패삼겹살 500g, 통마늘 5개, 청양고추 1개

<재료>대패삼겹살 

설탕 1T, 진간장 1/4컵, 맛술 1/3컵, 물 1.5컵, 물엿 3T, 참기름 1t,  생강가루 1t, 소금, 후추

** 류수영씨는 생강 반톨을 넣었는데 집에 생강이 없어서 생강가루로 대신했네요.




1. 저는 냉동 대패삼겹살로 준비했는데요. 사실 돼지고기 얇게 썰려져 있는 건 아무 부위나 써도 될 듯 해요. 앞다리나 뒷다리나 얇은 삼겹살이나 다 가능하답니다.

냉동 대패삼겹살은 이미 잘려져 있어서 더 자르진 않았구요. 바로 구울 거라 밑간도 따로 하지 않았답니다. 굽기 전에 미리 먹기 좋게 잘라 주면 됩니다.


2. 마늘은 편 썰고 대파는 건져 먹기 좋게 길쭉하게 썰었고 청양 고추는 혹시 매울까 봐 매우면 빼려고 큼직하게 썰었네요.


3. 전 뚝배기는 없어서 무쇠냄비를 꺼냈네요. 중불에 먼저 냄비를 달구고 삼겹살을 넣어 줍니다.
미리 달궜기 때문에 눌러 붙으면서 노릇노릇하게 구워져야 하는데 어찌 된 건 지 자꾸 물과 기름이 생겨서 노릇해지지가 않네요. 급한 대로 키친 타올 넣어서 기름 빼 가면서 구웠답니다.


4. 볶아지고 나서 소금 간을 조금 해 줍니다. 나중에 간장도 들어가므로 너무 지금 소금 간을 많이 할 필욘 없어요~


5. 냄비 한쪽으로 고기를 몰아 두고 설탕 1T를 넣어 약간 타듯이 볶아서 고기랑 섞어 주세요. 이렇게 하면 훨씬 더 맛이 좋아 집니다.


6. 설탕에 고기가 잘 코팅이 되었다 싶은 즈음 다시 고기를 한쪽으로 몰아 두고 간장 1/4 컵을 넣어서 눌리듯이 볶다가 고기랑 섞어 줍니다. 고기에 간장과 설탕을 넣을 때는 항상 설탕으로 먼저 코팅을 시켜준 다음 간장을 넣어 줘야 맛이 잘 밴답니다.


7. 맛술 1/3컵과 편으로 썬 마늘을 전부 넣고 볶아 주세요.



전 맛술이 신 맛이 조금 나던데 그게 싫으신 분은 청주가 소주로 대체해도 된답니다. 8. 양념이 잘 어우러진다 싶은 즈음에 물 1.5컵을 넣고 졸여주면 됩니다.


9. 국물이 자작자작해 진다 싶으면 생강가루와 대파와 청양고추를 넣어 줍니다.


10. 조금 끓이다가 후추와 물엿 3T를 넣어 주면 완성!! 제 입에는 이미 고기가 달아서 물엿을 생략했답니다.


소고기 뚝불이랑은 또 다른 맛이 나네요. 상추쌈 해서 먹으니 독특하니 맛있네요. 버섯이랑 양파를 넣어도 맛있을 거 같네요. 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다음에는 더 여러 가지 부재료를 넣고 청양고추도 좀 더 넣어서 매콤한 단짠 불고기를 해 먹어 보는 걸로~~

고기도 맛있는데 양념에 밥을 비벼 먹으니 또 맛있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