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및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폰에서 발생한 어플팅김현상 자가보수 방법
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어플, 프로그램

삼성 갤럭시 및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폰에서 발생한 어플팅김현상 자가보수 방법

by 깜장야옹이 2021. 3. 23.
반응형

 

삼성 갤럭시 및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폰에서 발생한 어플팅김현상 자가보수 방법

 

어제까지 잘 쓰던 휴대폰이 아침에 자고 일어 났더니 먹통이 되어 버린다면 많이 당황하실텐데요. 실제로 그런일이 오늘 아침에 발생을 했었습니다.

 

시스템 펌웨어를 하지도 않았고 어플 업데이트를 진행하지도 않았는데 갑작스런 어플충돌 및 어플 팅김현상이 발생을 했는데요.  처음엔 제가 사용중인 삼성 갤럭시 S21 폰만 그런 줄 알고 이걸 초기화로 밀어야 하나 삼성서비스센터에 들거가야하나 많은 고민을 하다 검색을 해보니 S21 시리즈를 쓰시는 다른분들에게도 공통 현상이 발생했다는 것을 알게 됐네요.

 

 

 

우선 제가 사용중인 갤럭시 S21의 시스템 버전은 3월 11일에 업데이트 된 걸로 벌써 열흘이나 지났기에 시스템 업데이트로 인한 문제는 아니다라는 판단이 들었는데요.

 

 

 

 

제가 몇몇 어플들을 눌러보니 다음 위젯, 조르테 다이어리, 캐시워크, 위드라이브가 실행이 되지 않고 바로 팅기는 현상이 나타났었고 후로 카카오톡도 동일한 증상으로 어플이 실행이 되지 않는 상황이었는데요.

 

 

 

 

오늘 아침 어플들이 실행이 되지 않고 계속 팅기거나 충돌이 일어나는 현상을 촬영한 영상입니다. 보시다시피 앞서 이야기 했던 다음 위젯, 조르테 다이어리, 캐시워크, 위드라이브 어플들을 차례로 눌러봐도 실행이 되지 않고 계속 클릭을 하면 중간 중간 아주 짧게 화면 하단에 오류창이 떳다 사라지는걸 확인 할 수 있는데요.

 

너무 짧은시간에 스쳐 지나가서 확실하진 않지만 가끔 어플들 안될때 나오는 대기/종료 뭐 그런 문구들이 아닌가 싶네요.

 

조르테 같은 경우는 위젯자체가 아예 투명하게 나와버리네요.. 꾹 누르고 있으면 자리는 차지하고 있는게 실행도 안되고 투명하게 되서 화면에서 위젯도 안보이도...

 

 

휴대폰에서는 조르테 어플과 다음어플이 충돌이 발생했다고 나오는데 다른 카카오톡과 캐시워크와 위드라이브는 충돌 목록에도 안뜨는데 왜 안되는지 ㅋㅋ

 

지금해결을 이용해 충돌을 없애도 실행이 안되는건 마찬가지였고 어플을 지우고 새로 설치를 하면 설치한 그순간 딱 1회만 실행이 되고 다시 실행이 안되네요.

 

휴대폰을 껏다 켜도 동일 증상은 계속 반복되었습니다.

 

이제 해결방법을 알아 볼텐데요~ 어렵지 않아요!! 저도 이 방법으로 해결을 했습니다. 잘 따라 하시면 됩니다~

 

 

 

1. "구글 play스토어 → 왼쪽 상단 (≡)  → 설정 → 앱 자동 업데이트 → 앱 자동 업데이트안함"

 

 

 

 

구글 스토에서 자동 업데이트를 안함으로 변경하셔야 하는데요. 위 순서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2. "구글 play스토어 → 왼쪽 상단 (≡)  → 내앱/게임 → 설치됨 → 안드로이드 시스템 webview"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를 제거를 하셔야 하는데요. 제거를 한다고 해서 어플이 삭제되는건 아니고 패치만 삭제가 되고 원본 어플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정확히는 업데이트 제거로 인한 원상태 복구죠 ㅎㅎ

 

 

 

 

이렇게 2가지만 변경을 하고 나니 그동안 실행되지 않았던 어플들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네요. 혹시 안되시는 분들은 재부팅을 한번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참고로 저는 재부팅을 하지 않았지만 바로 정상 작동이 되었네요.

 

오늘 갤럭시를 포함한 여러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휴대폰에서 나타난 어플 실행시 팅김 현상은 이렇게 간단하게 자가조치로 해결할 수 있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