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하는 인공지능 길찾기 네비게이션 - 티맵 (T-map) APK다운
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어플, 프로그램

말로하는 인공지능 길찾기 네비게이션 - 티맵 (T-map) APK다운

by 깜장야옹이 2017. 11. 29.
반응형



말로하는 인공지능 길찾기 네비게이션 - 티맵 (T-map) APK다운






비록 제가 사용하는 통신사는 KT이지만 몇달전부터 티맵에서는 SK 통신사가 아니어도 티맵을 사용할 수 있게 풀어줬답니다. 그 후로 운전습관을 알아 볼 수 있는 기능 때문에 티맵을 사용하고 있는데 광고에서 운전중에도 말로 목적지를 정하고 변경 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업데이트를 할려고 했는데 업데이트가 뜨질 않는 난감한.... 결국 APK를 받아서 설치를 했더니 말로하느 인공지능 티맵이 되더군요.


그 전까지 제가 사용하던 버전의 어플 아이콘은 이렇게 녹색으로 된 티맵 아이콘이었답니다.그리고 티맵 6.0 APK를 받아서 설치를 하면 녹색이던 아이콘이 붉은색으로 변경됩니다.


  

T_map_6.0.3_170923.vol1.egg

T_map_6.0.3_170923.vol2.egg

T_map_6.0.3_170923.vol3.egg


티스토리에서는 1개의 파일당 10M 까지만 업로드가 가능해서 3개의 파일로 분할을 했습니다. 저처럼 타 통신사여서 업데이트가 잘 되지 않으신다면 위 "티맵 6.0.3" 파일을 다운 받으신후 압축을 풀고 추출된 APK파일을 휴대폰에 넣은 후 인스톨 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휴대폰 설정에서 "알 수 없는 소스"가 활성화 되어 있어야 메모리로 이동한 APK파일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보안" 설정안에 "알 수 없는 소스"가 있지만 제조사 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제가 네비대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소니 엑스페리아Z 울트라(유심칩이 들어가 있지 않는 테더링용 세컨폰)에 설치를 했는데 이렇게 붉은색 티맵 아이콘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정확히는 기존 어플이 남아있고 새로 설치가 되더군요. 버전업이라 기존 어플에 엎을 줄 알았는데.. 그래서 6.0.3버전 설치 후 기존 사용하던 녹색 아이콘 버전은 수동으로 삭제를 해주었답니다.





하지만 기대와는 다르게 말로하는 인공지능이 가능한 버전을 설치했다고 해서 곧 바로 음성인식이 되지는 않더군요. "Nugu (누구)" 라는 어플을 추가로 설치해야 합니다.





 "누구" 어플은 구글스토어에 있으니 검색해서 설치하시고 "누구" 어플을 실행 한 후 "T맵 길안내"를 선택 활성화 해주면 됩니다.



 


이제 다시 티맵을 실행 시키고 "아리아"라고 부르면 음성인식을 할 준비가 됩니다. "띠링~"소리가 난 후 원하는 장소나 명칭을 말로하면 되는데 명칭이 한곳 뿐인 곳이라면 1번째 사진처럼 1곳만 뜨고 광범위한 검색어를 말하면 2번째 사진처럼 여러곳이 나타나는데 몇번재 장소로 이동하냐고 물어볼때 번호를 이야기하면 자동 길안내가 됩니다.





안드로이드의 기능 중 하나인 OK구글의 경우에는 사전에 본인음성을 인식시켜 자기 음성에만 반응하도록 되어있는것에 비해 티맵 음성인식은 따로 음성을 인식시키는 기능이 없어 누구나 "아리아~"만 외치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자 단점이 있습니다.


혼자 다니다 보니 가끔 네비에게 말을 걸거나 또는 전화통화를 하다보면 갑자기 이녀석이 음성의 어느부분을 찝어서 "XX곳으로 변경할까요?" 등 잘가고 있는 목적지를 변경하냐고 물어보는 황당한 경우도 있긴 합니다.


이젠 운전중에 심심하다고 네비한테 함부로 말 못걸겠네요...T.T 날 산으로 인도할까봐 ㅋ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