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폰, 낫싱폰2] 부산에서 모바일로 버스/지하철 환승하는 어플
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어플, 프로그램

[해외폰, 낫싱폰2] 부산에서 모바일로 버스/지하철 환승하는 어플

by 깜장야옹이 2023. 10. 28.
반응형

 

[해외폰, 낫싱폰2] 부산에서 모바일로 버스/지하철 환승하는 어플

 

저처럼 해외폰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제일 불편한 점이 AS와 페이 기능 일 텐데요. 페이 기능이 안되다 보니 항상 카드지갑에 카드들만 넣어서 가지고 다니는 편이긴 한데 이상하게 버스나 지하철 같은 대중교통은 혹시나 실물카드가 없어도 모바일로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계속 찾아보게 되네요.

 

2023.09.30 - [모바일, 어플, 프로그램] - [해외폰] 낫싱폰2도 가능한 대중교통 모바일 결제하는 방법

 

[해외폰] 낫싱폰2도 가능한 대중교통 모바일 결제하는 방법

[해외폰] 낫싱폰2도 가능한 대중교통 모바일 결제하는 방법 저처럼 해외폰을 쓰시는 분들이 제일 불편한 점들이 AS, 페이결제 등 편의성일텐데요. 저도 삼성폰에서 낫싱폰2로 변경한 뒤 안가지고

blackcat35.tistory.com

 

제가 최근에 포스팅했던 글인데 한동안 사용한 뒤 결론은 서울/경기권에선 삼성폰이 아닌 타기종으로도 대중교통 이용 및 환승에 큰 불편한 없이 사용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살고 있는 부산 등 지방권에서는 반쪽만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이라고 결론을 내렸네요.

 

위 어플을 사용했을 경우 부산기준으로 버스는 승/하차 및 환승이 가능했는데 지하철과는 연계가 되지 않아 버스, 지하철간 환승이 불가능했답니다.

 

 

 

 

이번에 제가 테스트 해본 것은 제가 사는 부산 기준, 제가 사용하는 해외폰인 낫싱폰2 기준 좌석버스/일반버스/마을버스 간 승/하차 및 환승이 모두 가능했고 버스와 지하철간 환승도 가능했습니다.

 

 

 

이제 부산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실물카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휴대폰 터치 만으로 승/하차 및 환승을 할 수 있겠네요 ㅎㅎ

 

 

 

이번에 제가 사용한 어플은 신한카드 전용 어플인 신한플레이로 안드로이드폰 기준 구글플레이에서 다운 받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신한플레이 → 신한PAY 교통카드에서 후불/선불카드를 선택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결제어플이 설치되어 있다면 사용시 중복결제등의 이유로 기존 어플을 삭제해야만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해서 사용해보고 안되면 버스라도 사용할 수 있는 기존 어플을 다시 사용한다는 생각에 삭제를 하고 신한Pay 교통카드 기능을 활성화 했네요.

 

 

 

선불형과 후불형 중 한가지만 선택해서 가입 할 수 있으며 동시에 두개다 가입은 할 수 없습니다. 후불형을 선택할 경우 개인신용/신용체크카드를 신한pLay에 등록해야만 사용가능합니다. 

 

전 신한카드를 체크만 보유하고 있어서 후불형은 가입을 할 수 없어 선불형으로 가입을 했네요. 선불형은 말 그대로 미리 신한pLay에 등록되어 있는 체크카드에서 돈을 충전해놓고 사용하는 것으로 잔액+충전금액은 최대 50만원입니다. 1회시 충전은 1천원 단위로 충전 가능합니다.

 

충전 후 취소/환불요청은 코레일 고객센터(1544-7788)에서 진행을 한다고하네요.

 

 

일반충전 외에 자동충전 기능도 있습니다. 3천원/5천원 이하로 잔액이 떨어진 경우 1만원 단위로 지정해둔 신한 체크카드에서 자동 결제되는 방식입니다.

 

 

사용방법은 휴대폰에서 NFC기능만 켜져있으면 됩니다.

 

NFC가 켜져있는 휴대폰을 버스나 지하철 승하차시 카드터치하는 곳에 가져다대면 자동으로 결제 및 환승이 가능합니다.

 

 

 

사용방법에는 AOD 상태에선 인식이 안되니 꼭 화면을 켜놓고 타치하라고 되어 있는데 제 폰인 낫싱폰2 기준으로 AOD 상태에서도 승/하차 및 환승이 모두 가능했네요.

 

AOD 상태에서도 가능했고 지문인식 전 잠금화면만 켜진 상태에서도 정상적으로 모두 작동을 했답니다.

 

 

'NFC 사용'을 꾹 누르면 미접촉 결제에 대한 어플선택이 가능한데 전 혹시나 하는 마음에 미접촉시 기본결제앱은 신한플레이로 변경해 두고 기본결제앱 사용으로 선택을 해뒀었네요.

 

혹여나 안되시는 분이 있다면 이 부분 설정을 변경해 보실것을 추천합니다.

 

 

낫싱폰2 기준 상단바를 내리면 맨 아래 '활성상태인 앱'이 뜨는데 신한플레이 어플이 활성화 상태에서도 정상결제 및 환승이 가능했고 비활성 상태에서도 정상 결제 및 환승이 가능했네요.

 

어플은 굳이 활성화 시켜두지 않아도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