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폰] 낫싱폰2도 가능한 대중교통 모바일 결제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어플, 프로그램

[해외폰] 낫싱폰2도 가능한 대중교통 모바일 결제하는 방법

by 깜장야옹이 2023. 9. 30.
반응형

 

[해외폰] 낫싱폰2도 가능한 대중교통 모바일 결제하는 방법

 
저처럼 해외폰을 쓰시는 분들이 제일 불편한 점들이 AS, 페이결제 등 편의성일텐데요. 저도 삼성폰에서 낫싱폰2로 변경한 뒤 안가지고 다니던 카드들을 다시 가지고 다니기 시작했답니다.
 
만약 저처럼 페이결제가 불가능한 해외폰을 사용하신다던지 아님 삼성폰이라도 대중교통에 사용할 수 있는 NFC 카드등록을 하지 않은 분이라면 오늘 제가 가르쳐 드리는 방법을 이용하시면 휴대폰 터치로 대중교통이용 및 환승이 가능합니다.
 

대중교통용 NFC 어플 설치

 
휴대폰을 이용한 대중교통 터치결제를 위해서는 구글플레이에서 '태그리스 페이'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제가 사용중인 해외폰인 낫싱폰2로 테스트 해봤는데 잘 되었으니 대부분의 해외폰은 문제없이 작동될거 같네요.
 

 
태그리스 페이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3개의 서비스를 최적화시켜야만 정상적으로 작동을 합니다.
 

 

 
3개 중 최적화 되지 않은 항목이 있으면 녹색의 체크표시 대신 빨간색으로 엑스 되어 있을테니 눌러서 최적화를 시켜주시면 됩니다.
 

 

<A>
◈ 블루투스 비콘 수신감도 (0~6)
수신감도가 높을 수록 결제를 보다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B>
◈ 태그리스 설정
On 활성화/ Off 비활성화

<C>
◈ 결제 방식
선불형/ 후불형

 

 
최초 설치시 선불형으로 되어 있는데 후불형으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대신 선불형은 체크카드/ 신용카드/ 무통장 입금 등 모두 가능하지만 후불형은 오로지 신용카드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제가 주로 쓰는 카드가 체크카드라 등록을 했더니 안되네요.. 신용카드도 모두 다 되는건 아니고 롯데, 신한, 삼성, 국민, 현대, 하나카드까지 6개 카드사만 가능하다는 점!!
 
 

태그리스페이 사용방법

<태그리스 페이 사용방법>
◈ 태그리스 페이 활성화 후 슥~ 지나가면 자동 결제! But 태그리스 페이가 불가능한 지방에선 대중교통 결제기에 휴대폰 터치(NFC 태그)만 하면 됨
◈ 하차시 환승을 할때는 꼭 터치로 할 것!
모바일 데이터, 블루투스, GPS, 태그리스 페이를 활성화해야 정상 작동 (태그리스 페이 활성화시 자동으로 블루투스는 켜짐)

<태그리스 페이 가능한 곳>
◈ 경기도 전체 공공버스는 슥~ 지나가면 자동 결제
지방 등 태그리스 미설치 버스, 지하철, 환승은 결제 단말기에 휴대폰 터치로 인식 가능

<안드로이드 버전>
◈  안드로이드 12 이상 : 화면을 끈채로 태그 가능
◈  안드로이드 11 이하 : 화면 켠 채로만 태그 가능

 
현재 제가 사용하는 폰은 낫싱폰2이며 OS는 안드로이드 13, AOD(Always On Display) 설정되어 있으며 지역은 부산입니다. 버스 탑승시 결제 단말기에 휴대폰만 가져다 대니 자동으로 승차 및 하차가 가능했네요.
 
 

 
설정에서는 NFC터치가 안될경우 수동으로 승/하차 버튼 활성화 및 하차벨을 어플에서 실행할 수 있다고 되어있는데 제가 있는 지역에선 모두 비활성화 되어있네요.
 
낫싱폰2가 지원을 못하는 건지 슥~ 지나가면 되는 태그리스가 아니라 태그를 해서 탑승하는 지방이라 안되는 건지는 모르겠네요... 경기도를 가서 테스트를 해봐야 알텐데 갈일이 없으니 ㅋ
 
사용내역을 보시면 버스 번호, 승하차 정류장명 등 상세 정보는 확인이 불가하지만 버스를 탄 시각과 하차시 환승을 터치한 시간 그리고 요금이 나옵니다.
 
이제 해외폰 혹은 삼성폰이라도 이 어플만 설치하면 교통카드 없이 휴대폰 터치로 대중교통 이용 및 환승이 모두 가능하답니다!!

 

 

 

실사용 후기

부산에서 실제사용해본 후기입니다. 다른 지역은 다를 수 있습니다.

 

우선 버스에서의 승하차시 결제와 버스간 환승은 모두 잘 작동합니다. 일반버스, 좌석버스, 마을버스까지 환승 및 결제가 원활하게 작동을 합니다.

 

다만, 지하철은 연계가 되지 않습니다. 버스에서 내린 후 환승으로 지하철로 갈아탈려했는데 계속 오류가 나서 역무원에게 물어보니 부산 지하철은 태그리스페이 어플이 호환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덕분에 요금만 한번 더 결제..

 

일단 다른 어플이 하나 더 있길래 이중결제 때문에 태그리스는 삭제했고 다른 어플을 설치해놨는데 한동안 사용해 봐야겠네요. 과연 다른 녀석은 잘 작동하려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