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S21, GOS 옵션 비활성화 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어플, 프로그램

삼성 갤럭시 S21, GOS 옵션 비활성화 하는 방법

by 깜장야옹이 2022. 4. 21.
반응형

 

삼성 갤럭시 S21, GOS 옵션 비활성화 하는 방법


제가 9년~10년 정도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때 아주 잠시 국산폰 사용한 뒤론 샤오미, 화웨이, 소니, HTC 등 쭉~ 해외폰만 사용하다 작년에 통화품질에 짜증이 나서 삼성의 갤럭시 S21로 바꿨었는데요..

지금 생각해보면 통화품질의 문제가 꼭 해외폰만의 문제가 아니라 몇년째 써오고 있는 알뜰요금제와 관련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오랜기간 해외폰을 사용하다 국내폰인 삼성으로 넘어왔는데 참 불편한게 많았었는데요. 오직 삼성의 장점은 AS와 삼성페이 그 2개 외엔 없다라고 단정할 만큼 메리트를 느끼지 못했네요. 또한 삼성폰으로 바꾼 뒤에 게임을 하다 홈으로 돌아와서 인터넷창을 열던지 카메라 어플을 실행하면 한~~~~참 버벅인다던지 빠릿빠릿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는데 이게 요즘 한창 이슈인 GOS와 연관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과연 이게 프리미엄폰이 맞나?? 싶을 정도로 느려서 다신 삼성폰을 쓰지 않겠다는 다짐까지 새삼 하게되었네요 ;;

평소에 휴대폰 시스템 업데이트를 꺼놓고 잘 안하는 편인데 어제 오랜만에 시간이 남아 업데이트를 확인해보니 2개나 밀려있길래 오랜만에 업데이트를 진행해 줬는데 이게 이번 GOS를 비활성화 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있나 보더군요.

 


먼저 GOS에 대해 잠시 알아보면..

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 (Game Optimizing Service)의 약자로 게임 최적화를 위한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이는 게임을 실행했을때 화면 해상도와 스로툴링 특성 등 기기의 직접적인 성능과 연결되는 요소들을 제어함으로 인해 휴대폰의 발열을 줄여주는 역활을 하는데요. 하지만 문제는 발열과 상관없이 게임을 실행하기만 하면 무.조.건 성능 제한을 걸어버리는데 프리미엄급의 폰 성능을 30%까지 낮춰버려 중급기보다 더 낮은 성능만 발휘하게 하여 기재된 성능을 모두 쓸수도 없거니와 GOS 기능을 사용자가 껏다/꼇다 할 수도 없도록 해놔 100만원짜리 휴대폰을 구매하고 30만원짜리 휴대폰 성능으로만 사용하도록 삼성에서 임의로 제약을 걸어버린 것이 문제가 되었답니다. 

 

1. 설정에서 GOS 변경하기


휴대폰 설정에서 GOS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화면을 아래로 내려서 톱니바퀴를 눌러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우리가 선택해야 할 목록은 옵션 중에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애플리케이션'에 들어가서 오른쪽 위에 점점점을 클릭하셔서 '특별한 접근'을 클릭합니다.


여러가지 목록 중 '시스템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오른쪽 위에 점점점을 클릭해서 '시스템 앱 표시'를 눌러 줍니다.


돋보기에서 'game'만 쳐도 바로 'Game Optimizing Service' 나오고 현재 활성화 되어 있을텐데 클릭해서 비활성화로 변경합니다.

앞서 '시스템 앱 표시'를 눌러주지 않고 바로 돋보기에서 검색을 하면 'Game Optimizing Service'이 검색되지 않습니다. 꼭 눌러주고 하세요.

 

 

 

 

 

 

게임런처에서 GOS 변경하기

 


저처럼 게임을 그냥 일일이 실행하는 분들도 있지만 저희 와이프 처럼 게임런처에 모아두고 실행하시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게임런처에서도 GOS를 변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게임런처를 실행 한 뒤 '더보기'를 클릭합니다.


'게임부스터'를 클릭합니다.


현재 제폰 같은 경우는 게임 최적화가 성능으로 되어 있네요. 이렇게 문구가 나오는게 이미 GOS가 활성화 된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실험실'을 선택합니다.


게임퍼포먼스 관리가 비활성화 되어 있을텐데 활성화로 바꿔줍니다.

안내 문구에 실험실 모드를 사용하면 온도가 높아질 수 있다고 나와 있는데 온도가 높아진다는 의미 자체가 GOS 영향을 덜 받아 시스템에서 발열이 일어난다는 의미이므로 GOS로 인한 강제적인 스펙 다운을 막기위해선 활성화를 시켜주는게 맞습니다.


활성화 전에는 성능우선으로 되어 있던 게임최적화 기능이 이젠 변경이 안되게 바뀌어 있네요.

제가쓰고 있는 갤럭시 S21을 기준으로 작성한 글이라 다른 모델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방법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번에 ONE UI 4로 업데이트 해야만 GOS기능을 수종으로 껏다/켯다 가능하니 위 기능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우선 휴대폰의 시스템 업데이트부터 진해 해 보셔야 할거 같네요.

 

댓글